공정위 "담합의혹 조사 마무리단계" 밝혀…현재 위원회 상정·심의 중

[이투뉴스 김광균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호열)가 LPG 공급사의 가격 담합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업체들에 대해 사상 최대 규모의 과징금이 부과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박상용 공정위 사무처장은 30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LPG업체의 담합의혹 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위원회에 상정해 LPG 공급회사들의 충전소 판매가격 담합혐의에 대해 심의 중이며 개별회사에 통보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업체들의 법 위반 기간이 길고 매출액이 상당해서 과징금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해 부과된 과징금은 지난 7월 미국 IT기업인 퀄컴사의 2600억원이 역대 최고 액수다.

공정거래법상 과징금은 매출액의 10%까지 부과할 수 있어 LPG업체들의 담합기간과 규모를 고려하면 퀄컴과 비슷한 수준의 과징금이 부과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박 사무처장은 울산과 창원 등 30개 지역의 200개 주유소를 대상으로 가격 담합혐의를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자료를 입수해 분석 작업 중이고 담합 정황이 포착되면 매출액의 일정부분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상조 서비스, 대형종합병원, 영화관, 이동통신사, 우유, 제빵업체 등에 대해 불공정거래 혐의를 조사하고 있으며 우유와 제빵업체에 대해서는 조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