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적 시각에서 본 에너지수요관리 방안

에너지 수요관리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정부의 지원정책과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황건희 삼성에버랜드 상무는 19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에너지일보>와 신산업정책포럼 공동 주최로 열린 ‘국가에너지 수요관리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산업적 시각에서 본 에너지수요관리 방안’이란 주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상무는 모든 산업체는 에너지절감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나 경제성 부족과 기술 및 자금부족으로 에너지절감 실행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지원정책과 의무화의 두 가지 수단으로 에너지 수요관리를 강화하고 온실가스감축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의 지원정책을 확대해 ▲에너지요금 구조의 개선 ▲정책자금(에너지이용합리화) 확충 및 기술 인프라(ESCO) 강화 ▲조세감면을 포함한 에너지절약시 인센티브 강화가 필요하고 역설했다. 
또 의무화에 대해 ▲에너지진단 의무화 규정시행 이후 단계적인 원단위 관리제도로의 활용 ▲집단에너지, 열병합에너지 등 에너지 수요관리시설 설치 의무화 도입 ▲에너지 생산기업(전력, 열)의 에너지효율개선의 적극적인 참여 ▲산업체 에너지효율 등급 설정과 등급별 차별화된 정책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황상무는 “기술·경제·제도적인 환경조성으로 국가 에너지의 약 60%를 소비하는 산업체 스스로 에너지수요관리를 유도해야한다”며 “ESCO의 활성화와 정부 지원자금의 확충 및 합리적인 에너지가격 구조정립·각종지원제도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제도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관련 규제 정립과 고효율 기기, 집단에너지, 신재생 등 에너지 수요관리형 설비·사업의 의무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열(연료)에너지 수요관리방안으로 산업체에서의 연료절감에 대한 경제성 효과는 양호한 편이라고 전제한 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황상무는 복합에너지 수요관리 방안으로 “집단에너지 및 열병합발전은 에너지 이용효율과 전원분산의 측면에서 확대가 필요하나 주 연료인 LNG요금은 일반요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경제성이 낮아 보급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며 “요금 구조의 개선을 통한 보급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별취재반 = 장익창ㆍ이민석ㆍ이성호 기자>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