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정보생산 담당…정부는 생산된 정보 검증 및 REACH 등록 지원

[이투뉴스 전빛이라 기자] 환경부는 국제화학물질 규제 강화 추세에 따라 국내 화학산업계의 대응역량을 키우기 위해 민·관 합동 대량생산화학물질 위해성 정보 생산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EU REACH(신화학물질관리제도)가 시행된 이후 주요 선진국들이 자국 내 화학물질 규제를 강화하면서 이들을 주요 화학제품 수출대상국으로 하는 우리나라 화학산업계의 위해성정보 생산능력 구비는 수출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로 대두된다.

이번 사업은 코오롱 등 5개 화학기업이 참여, 다음해 11월까지 등록을 마쳐야 하는 EU 수출물량 1000톤 이상의 물질 중 4종에 대해 추진되며 이 정보를 통한 REACH 등록 완수를 목표로 한다.

동일한 물질정보가 필요한 기업간 협의체를 구성해 비용 공동 부담으로 위해성정보를 생산하고 정부는 정보의 신뢰성 검토 및 등록서류 작성부분을 지원하는 체계로 진행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국내 기업들이 위해성 정보 생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 참여도가 떨어졌지만 향후 사업과정 및 성과에 대한 충분한 홍보와 예산 확대를 통해 기업의 참여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에 생산된 위해성정보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 소유권을 갖게 된다"며 "정부의 요약본은 환경부에 제출돼 화학물질 관리정책 수립의 기본인 국가 화학물질 정보인프라 확충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