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대 석유 소비국인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등이 다음달 중국에서 사상 처음으로 에너지 협정을 체결한다고 <인디언 익스프레스>가 18일 보도했다.

신문은 세계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5개국의 에너지 장관들이 다음달 23~26일 베이징에서 만나 근래 계속되고 있는 국제유가의 심각한 변동성을 억제하려는 ‘집합적 노력’에 관한 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5개국은 회담 이후 국제 원유시장의 안정성을 증진시키고 에너지 안보를 담보하기 위한 방법론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공동선언문 초안은 국제유가의 급상승 현상을 ‘아주 복잡하고 다양한 이유들’ 때문이라고 규정함으로써 석유수출국기구(OPEC)와의 정면대치는 피하고 있지만, 소비국들에 대해 석유 의존도를 줄이려는 종합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 산유국들에 대해서는 투자를 대대적으로 늘리고 원유공급 설비도 확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설명했다. 초안은 “국제사회는 유가가 합리적인 범위에서 움직이고 시장이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국제유가의 지나친 변동성이 세계 경제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미국은 에너지의 효율성과 대체에너지 개발, 차량용 연료 등의 분야에서 5개국 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인도는 전략적 비축유 창설의 중요성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킬 예정이지만 5개국 간에는 아직 이에 관한 이견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