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있는 발언으로 의원 마음 흔든 김종신 한수원 사장

▲ 김종신 한수원 사장이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에서 열린 '2009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장효정 기자] 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사장은 국정감사 현장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쩔쩔매거나 진땀을 빼는 등 역대 한수원 사장들과는 다르게 소신있게 자신의 의견을 발언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한수원 사장들은 답변을 못하거나 ‘검토 후 보고하겠다’는 말로 즉답을 회피해 의원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지만 올해 국감현장에서 김 사장의 태도는 당당했다는 평가다. 도리어 의원들을 설득하려는 의지도 보였다는 여론이다.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에서 지난 13일 열린 한수원과 방폐물관리공단 국감에서 지식경제위원회 의원들은 첫 질의부터 피감 기관장을 몰아세웠다.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첫 질의 때 “경주 중ㆍ저준위 방사선 폐기물 처리시설(이하 방폐장)은 부지 논란으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곳”이라며 “김 사장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곳을 보강만 하면 건설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직격탄을 날렸지만 이에 김 사장은 “보강만하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응수했다.

조 의원은 이어 “김 사장의 주택이 들어선 땅이 모래라고 가정하고 그곳에다 보강한 방폐장을 건설해도 된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재차 질의했지만 김 사장은 “그렇다”며 답했고 조 의원은 이에 “오늘 김 사장으로부터 엄청난 답변을 들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또 이종혁 한나라당 의원은 “방폐장 사업은 정부와 민간기업, 공기업이 합작한 부실 사업”이라며 “연약 암반이 드러났지만 보강만 하겠다는 식으로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제기했지만 김 사장은 “아직 방폐장 안전성은 여러 의혹이 있는 만큼 방폐장 문제를 다루는 지역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고 받아쳤다.

김 사장은 이어 “현재 우리나라 기술로는 땅속 지질 상태까지 상세하기 파악하기가 어렵다”며 공기 연장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우회적으로 답했다.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은 “한수원의 신재생의무할당제(RPS)는 다른 발전사와 차등화가 필요한데 어떻게 할 생각인가”라고 질의했고 김 사장은 이에 “한수원은 RPS 면제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한수원은 국내 기저부하 발전 가운데 50%의 전력을 생산하고 이산화탄소 발생률도 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다른 발전소보다 적다”며 “한수원의 어려운 재무 상황을 이해해주고 PRS 의무 적용을 면제해 주길 요청한다”며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원 의원은 이 같은 답변에 “향후 RPS 도입 시 어떠한 비율로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고민해 보겠다”고 김 사장의 답변을 수긍하는 태도를 보였다.

김 사장은 이 밖에 공기업 선진화 정책에 따른 정원 감축에 반발하며 “한수원의 정원은 늘려야 한다”며 “의원들이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응수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