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장효정 기자] “공기업 사장을 앉혀놓고 몰아붙이는 의원들보다 의원들의 입을 막고 답변하는 사장들이 더 대단한 것 같더라.”

고개를 저으며 혀를 내두르는 사람은 지난 13일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에서 실시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방사선폐기물관리공단(이하 방폐공)의 국정감사를 지켜본 한 관계자다.

이 관계자의 말처럼 올해 국감은 전과는 달라진 양상이다.

무조건 ‘죄송하다’, ‘모르겠다’며 한발짝 물러나거나 쩔쩔매는 모습의 기관장보다 철저한 답변으로 중무장해 소신있는 발언을 한 사장들이 더 많았다.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본사에서 전날 있었던 한전 및 발전자회사 국감에서 김쌍수 한전 사장은 “내년부터 전기요금을 올리겠다”고 발언해 논란을 야기했다. 예전에는 눈치 보기에 급급해 감히 내놓을 수 없는 내용이다.

김 사장은 또 지식경제위 한 의원이 “연료비 연동제를 실시할 경우 전력 요금이 인상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고 쏘아붙이자 “의원님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며 “연료비 연동제는 국제 시세에 따라 변동하므로 전력요금은 인상되기도 하고 인하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최근에 1개월 단위로 변동했고 기존에는 3개월 단위로 실시했다. 우리나라도 3개월로 시작할 예정이다”며 준비된 발언을 하기도 했다.

특히 한전과 발전5사의 통합을 놓고는 정부와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 사장은 “한전과 발전5개사 통합의 시작인 연료 통합구매로 1500억원의 절감했으며 경제적인 효과로 볼 때 발전5사와 통합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는 전력의 독점체제가 굳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발전5사와 한전의 통합에 반대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방폐물관리공단의 국감현장도 마찬가지였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은 “신재생의무할당제를 면제해달라”, “직원을 늘려달라” 등 의원들을 상대로 요구해 오히려 지켜보는 직원들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반면 국회의원들의 태도는 도마 위에 올랐다. 한수원 및 방폐공 국감현장에서는 누구에게 질문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모습도 보였다.

모 의원은 방폐공 측에 질문해야 할 방폐장 안전성에 관한 질의를 김종신 한수원 사장에게 묻기도 했다.

올해의 국감 승자는 피감 기관장의 몫인 듯했다. ‘점잖은 지식경제위원회’ 의원들을 상대로 한전과 한수원 등 공기업 사장들은 톡톡히 '보이지 않는 이익'을 남겼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는 다음 국감에서 어떠한 태도로 나서야 할지 고민이 될 법하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