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원전 가동중단 정책 폐기 위기

[이투뉴스 조민영 기자] 연정 구성 협상을 진행 중인 독일 기민당(CDU)-기사당(CSU) 연합과 자민당(FDP)이 원자력발전소 가동연장 등 일부 사항에 합의했다고 독일 언론을 인용, 연합뉴스가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총선에서 원전 가동시한 연장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양당은 2021년까지 17개 원전의 가동을 모두 중단한다는 기존 대연정의 정책을 폐기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내년 5월 실시되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회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연방 상원(분데스라트)에서 의석 과반수를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 선거 이후로 발표를 늦출 계획이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의 강한 반핵 분위기를 감안, 원전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차세대 에너지원을 확보할 때까지 활용하는 가교일 뿐이라고 설명하는 한편 신규원전 건설은 불허할 방침임을 분명히했다.  

양당 에너지 전문가들은 독일이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1990년의 60% 수준으로 낮춘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 가동을 연장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금, 재정, 노동, 에너지 등 10개 분야로 나눠 연정 구성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양당은 다음 주말까지 협상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