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우리가 맡아야" - 민간기업 "우리도 직도입"

LNG 도입 창구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한국가스공사와 자유경쟁체제를 원하는 민간기업 간의 입장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현재 국내에 LNG 도입이 허용된 기업은 가스공사 외에 한국전력공사 산하 5개 발전사와 포스코, SK(주), GS칼텍스 등이 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7월 국제시장에서의 LNG 물량확보의 어려움을 이유로 오는 2012년까지 도입창구를 가스공사로 일원화하기로 함으로써 나머니 기업들의 LNG 직도입은 일단 보류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가스공사는 지속적으로 ‘LNG 도입창구 일원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는 구매력이 분산되면 LNG 도입가격이 상승하고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논리에 기반한다.

이병호 가스공사 부사장은 지난 15일 열린 ‘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한 동북아협력 심포지엄’에서 “국내 기업들간 LNG 도입경쟁이 발생하면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일어난다”며 “구매력을 집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스공사의 다른 관계자들도 한결같이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구매력 집중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만일 타 기업들에게 LNG 직도입이 허용된다고 하더라도 컨소시움 구성을 통해 국내 LNG 도입창구는 일원화해야 한다는 게 가스공사측의 입장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민간기업은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민간 발전회사 관계자는 “그동안 가스공사가 독점적 배급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변화를 받아들이기 싫어하는 것일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민간기업들은 LNG 발전소 건립에 따라 자가발전용으로만 LNG를 도입할 수 있다”며 “이는 청정연료 사용 확대에 따른 추가물량이므로 기존 가스공사의 도입물량이 줄어든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자가발전용만 도입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수급문제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스공사측의 논리를 반박했다.

또한 민간기업은 가스공사측이 제기한 ‘컨소시움 구성안’에 대해 양자의 이해득실이 충족되는 환경이 조성되면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됐다.

한전 산하 발전사의 경우는 공기업의 특성상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편 이와 관련 에너지산업 전문가들은 일원화와 다원화의 장단점은 국제시장의 LNG 물량 변동에 따라 달라지므로 시장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인 것으로 본지 취재결과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