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전빛이라 기자] 지난달 26일 경기도 남양주시 팔당호 주변 유기농단지. 경찰병력 5개중대 650여명과 유기농민들이 팽팽하게 대치했다.

4대강 사업을 위해 유기농지를 없애고 생태공원 조성을 위해 실시하려는 정부 측의 강제 측량을 농민 및 환경단체는 맨몸으로 막아서고 있었다.

이날 100여명의 농민은 경운기 등으로 농지 입구를 봉쇄하며 측량을 거부했고, 이 과정에서 팔당공대위 상임위원장과 '한국농업경영인'의 사무국장 등 농민 21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불과 2년 전 대통령 후보시절에 팔당 유기농단지를 방문하고 "유기농업이 우리 농업의 대안"이라며 유기농에 대해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사업을 위해 팔당호 하천부지를 한강 정비사업 대상에 포함시키며 유기농토를 없애고 수변공원과 자전거도로 등을 만들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유기농민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이로써 정당한 점용 허가를 받고 92만여m² 둔치에서 연간 100t의 유기농산물을 생산해왔던 '팔당생명살림' 영농조합 농민들은 농지의 80%인 74만여m²를 이달 16일 착공하는 4대강 공사로 인해 잃을 위기에 처했다.

심지어 환경오염으로부터 우리 국토와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환경부마저 지난 9월 보도자료를 통해 "팔당호에 인전합 농경지의 95%가 불법경작지에 해당하며 하천구역 내 경작지에서 유출되는 연간 오염부하량이 상당하다"는 내용을 배포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열렸던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실제 팔당댐 주위 경작 지역은 대부분 유기농작이며 정부가 해당 지역 4대강 관련 수질정화습지 조성을 위해 과장된 정보를 유포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비용의 문제로 현장실측 조사 등 정확한 연구를 할 수 없어 실제와는 다른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1975년 팔당호 일대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후 지역 농민들은 상수원 수질 보호를 위해 친환경농업을 지속해 왔는데 4대강 사업 착수로 20여년 동안 애지중지해 온 농지를 잃게 된 것이다.

환경 파괴에 맞서는 마지막 보루인 환경부도 결국 정부부처 중 하나일 뿐이었던 것인지 아쉬움이 남는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