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국별 경제력 감안해 각출

[이투뉴스 조민영 기자]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개발도상국ㆍ후진국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되 구체적인 액수와 회원국별 지원액 분담은 추가 논의키로 합의했다.

정상들은 특히 역내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으로 지원액을 분담하자는 원칙에 반발한 중부ㆍ동유럽 신생 회원국들의 불만을 수용, 구체적인 분담 방식을 결정할 때 회원국별 경제력을 감안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프레드리크 레인펠트 스웨덴 총리는 지난 30일부터 이틀 간 브뤼셀에서 열린 정상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후진국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문제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EU 회원국들은 2020년까지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이 녹색기술을 도입하는 등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매년 1000억유로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이 가운데 일부분을 EU가 부담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정상들은 소요액 가운데 선진국이 연간 220억~500억유로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코펜하겐 회의에서 주장하기로 했다. 또 EU의 비중과 각 회원국의 분담율은 실무그룹에서 계속 논의키로 했다.

레인펠트 총리는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뒤지는 회원국의 입장을 고려하게 될 것"이라며 "코펜하겐 회의에서 국제적인 합의가 이뤄진 이후에 후진국 지원액의 회원국별 분담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시대, 빠르고 알찬 에너지, 자원, 환경 뉴스 메신저>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