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CO₂저감·신재생에너지 설치까지 사업범위 확대

[이투뉴스 이나영 기자] 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는 현재 2000억원 내외의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시장규모를 2020년까지 5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2일 서울시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ESCO 업계 간담회'를 열고 ESCO 대표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ESCO 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ESCO산업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공공기관 에너지 소비총량제의 실효성을 강화해 공공부문의 신규 시장 창출을 주도한다.

공공기관 에너지 소비총량제는 건축 연면적 1만㎡ 이상인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공공기관(2009년 800개)을 대상으로 당해 연도 에너지소비량을 최근 2년간 평균 소비총량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제도다.

지경부는 중앙청사에는 최근 2년 평균소비량에서 3% 추가 절약을 권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각 기관별 에너지 사용량 측정을 위해 계량기를 설치하고 전기사용량을 주기적을 측정·관리해 매년 우수·미흡기관을 공표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대학내 10년 이상 노후화된 건물을 대상으로 에너지진단 후 비용과 편익을 분석해 ESCO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대기업이 중소 ESCO 기업과 컨소시업을 구성해 민간자금을 조달할 경우 정책자금을 우선 지원토록 검토하는 등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이와 함께 ESCO에 대한 지원한도액을 VA(자발적 협약) 수준인 500억원 규모로 확대하고 ESCO 사업자에 대한 장기저리의 정책자금 융자를 현재 1350억원 수준에서 2013년 2000억원까지 확대키로 했다.

현재 3년 거치 2년 분할인 전기설비에 대한 융자기간은 열설비와 동일하게 3년거치 7년분할로 연장해 투자 확대를 유도한다.

지경부는 특히 사업범위를 에너지절약 시설투자 사업에서 CO₂저감시설과 신재생에너지 시설 설치사업으로 확대하고 자금지원 범위를 기존 건물에서 신축건물로 확대하는 등 ESCO 사업범위를 확대 허용할 방침이다. 

김정관 지경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세계적으로 에너지정책의 초점이 수요관리를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앞으로 에너지절약 시장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투자를 늘려 ESCO 산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ESCO는 1992년 제도 도입 후 연간 2000억 내외의 시장규모로 발전했으며 현재 161개 업체가 등록돼 있다.

정부는 지난 16년간 1조1603억원의 정책자금 융자사업을 통해 4400억원의 에너지절감 실적을 거둔 바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