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조민영 기자] 미식축구 리그와 메이저리그 등 미국의 프로 스포츠계에 친환경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미국 프로스포츠 업계는 자체적으로 분리 수거, 재생에너지 구입, LED 전광판 설치, 그린 경기장 건설 등 친환경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코트라 실리콘밸리센터가 작성한 미국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리그와 스포츠팀, 스폰서들이 대기업 등과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 스포츠와 그린 마케팅 이미지를 구축해 가고 있다.

미국 프로농구(NBA) 리그는 지난 2월 프로농구 올스타 게임의 표어로 'NBA의 친환경화'(NBA GOES GREEN)를 내세우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NBA는 올스타 게임 이벤트 기간 1500MW 용량의 재생에너지를 구입, 사용했다. 1500MW는 미국의 일반 가정 10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경기장내에 LED 전광판을 설치했고 스포츠 스타들이 친환경적인 멘트를 내놓으며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경기 이후엔 분리 수거 활동을 대대적으로 벌였다.

미국 메이저리그는 지난해부터 환경 보호의 취지를 담은 '팀 그리닝 프로그램' 시행에 들어갔다. 팀 그리닝 프로그램은 각 팀마다 온라인 친환경 사이트를 운영하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미식축구 리그는 'NFL 환경 프로그램'을 시행중이다. 분리 수거는 물론 재생에너지 사용, 남은 음식 기부, 고효율 에너지 차량 이용 확대, 배출 탄소량 만큼의 식수 운동 등이 주류를 이룬다.

NFL 필라델피아 이글스는 구단주의 부인이자 친환경 프로그램 담당자인 크리스티나 로리 등 관계자들이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고, 미 메이저리그 시애틀 매리너스 등은 재활용 등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시대, 빠르고 알찬 에너지, 자원, 환경 뉴스 메신저>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