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 활동중 외국석유회사 모두 통보

볼리비아 정부는 19일 자국에서 활동중인 모든 외국 석유회사에 대해 오는 31일까지 에너지 자원 국유화 포고령에 맞춘 새 계약을 체결하도록 최후통첩을 보냈다.

 

알바로 가르시아 리네라 부통령은 "외국 석유회사들이 10월31일까지 회사와 볼리비아에 모두 이득이 되는 관련 계약에 합의하지 않으면 국유화 포고령에 따라 후속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면서 "그렇게 되면 해당 기업은 이 나라에서 더 이상 활동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부 석유기업들이 정부 포고령에서 제시한 새 계약 체결 시한을 연장하려는 시도를 하고있다"라며 "시간이 없는 만큼 날짜는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가르시아 리네라 부통령은 또 당국이 외국 석유회사들과 협상을 하면서 유연하고 관용적인 자세를 보이고 특정 부분의 조정도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외국 석유기업들은 지난 5월1일자로 국유화가 이뤄지고 이는 되돌릴 수 없는 것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면서 "대화를 통해 의견을 들을 용의는 있지만 시한이나 기본틀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리비아 정부는 현재 브라질 국영 페트로브라스와 스페인의 렙솔-YPF, 프랑스의 토털 등 외국기업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볼리비아 당국은 외국 석유회사들이 자국의 에너지 자원으로부터 거둬들이는 수익의 상당 부분을 돌려받아 빈곤퇴치 기금으로 활용할 계획을 갖고있다. 볼리비아는 전체 인구의 약 65%가 빈곤선 아래에서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