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지원 계획 종료 조짐 여파

러시아 원자력 과학자들에게 새로운 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998년 미국과 러시아가 함께 시작했던 지원 계획이 종료될 조짐을 보이면서 빈곤 상태에 놓인 원자력 인력들의 해외 유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미국 일간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CSM)>가 20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미ㆍ러 양국은 러시아 내 제한된 지역에서 일하고 있는 원자력 인력의 지원을 위해 ‘원자력 도시 제안(NCI)’이라는 이름의 계획을 실행하고 있지만 양국이 최근 3년동안 법적 책임 소재 등의 문제로 실행에 이견을 보이는 동안 이 계획의 만료일이 오는 22일로 다가왔다.

 

러시아 과학자들은 NCI 계획이 지금까지 1600명을 지원했고 미국 에너지부에서 실시하는 더 광범위한 계획에 흡수된 뒤 1만3000명의 고용 효과를 내고 있지만 핵기술 연구단지를 컴퓨터 연구소로 바꾸는 등의 실질적인 효과를 내왔다며 이 계획의 존폐 여부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과학자들과 핵문제 전문가들은 만약 이 계획이 폐지되면서 러시아 원자력 인력이 유출된다면 9.11 테러 이후 핵물질을 이용한 테러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러시아에는 주로 핵무기와 미사일 연구와 관련된 10개의 도시가 있으며 여전히 특별한 허가를 받은 사람만 드나들 수 있는 이 도시에는 약 3만5000명의 과학자들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런 ‘과학도시’ 중 한곳인 사로프에서 핵무기 비확산 분석연구소(ACN)를 운영하는 전직 원자력 과학자 유리 유딘은 NCI 계획이 “이곳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냈었기 때문에 이 계획이 없어진다면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소재 러-미 원자력안전 조언위원회의 케네스 루온고 전무이사는 “이 계획을 없앤다면 중요한 비확산 조약 중 하나를 잃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계획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미국이 이 계획을 통해 민감한 원자력 개발계획 내용을 파악하려 할 것이라는 러시아의 우려와 러시아의 경제 성장도 이 계획의 존립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