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시장 확대 위해 '에코 펀드' 활성화 절실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국가적인 과제로 부각되면서 기후변화는 곧 비즈니스 기회이며, 기후변화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에코 펀드' 등의 금융 메커니즘 활용이 절실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이사장 손경식)은 주한네덜란드대사관과 공동 주최로 '에너지, 기후변화협약과 금융 메커니즘 활용 방안'이란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은 기업환경 변화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

 

이날 세미나에 앞서 김상열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앞으로 5년 안에 탄소 거래량이 지금보다 4배 이상 증가한 2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기후변화는 시장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히고 “우리 기업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김신종 산업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본부장은 축사에서 "전세계적으로 에너지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10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90년 대비 6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보다 효과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개국에 대한 청정에너지 보급 및 관련 인프라 투자 확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밝혔다.

 

기조발표에 나선 거번 로스트(Gerben Roest) 네덜란드 주거환경부 프로젝트매니저는 “개도국의 에너지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연간 300조원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며 "에너지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융, 술, 탄소시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발표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해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이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대안이 모색됐다.
 
이명균 계명대 교수는 "기후변화 시장이란 결국 없던 시장을 인위적으로 새롭게 만든 것"이라면서 "먼저 수요를 확대한 뒤 그에 따른 공급 증가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즉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정부가 정책적인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말이다.

그는 또 "현재 에너지 시장에 존재하는 에너지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친환경 에너지들이 경쟁력을 갖을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대균 에너지관리공단 온실가스감축실적등록소장은 "민간부문 특히 금융기관이 적극 참여해 시장을 확대해야만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ESCO사업이 에너지절약을 위해 정책적으로 추진된 것 처럼 온실가스 감축 문제도 금융 메카니즘의 참여가 동반되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부에서도 내년부터 '탄소배출 거래권' 구입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정부자금과 민간자금이 합쳐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경훈 포스코 환경에너지실장은 "에너지 집약 산업인 철강산업 측면에서 가장 접근이 쉬운 것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며 이와 관련 기술은 철강업 중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배출권 거래가 활성화되는 것은 좋으나 이로 인한 수익자금이 다시 온실가스 감축 기술로 연결되지 않으면 않고 단순히 이윤추구의 수단으로 전락된다면 지속적인 기업성장 측명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로버트 덴처(Robert Dencher) 쉘(Shell) 한국지사장, 크레이그 맥버린(Craig McBurine) ABN AMRO 은행 상무, 신형철 산은캐피탈 심사역, 김효선 한국가스공사 선임연구원은 국내외 탄소시장 및 에코펀드(eco-fund) 동향, 신재생에너지 투자 사례, 청정개발체제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은 내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되는 '기후변화와 시장 메커니즘' 국제세미나에서 심도있게 다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