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감축활동 등록부(NAMA Registry) 제안 예정

[이투뉴스 이상복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17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덴마크 코펜하겐을 방문해 기후변화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청와대 김상협 미래비전비서관은 6일 "이 대통령이 17일 코펜하겐을 방문한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의 선도적 노력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국가로서 이 대통령의 회의 참석이 의미있는 기여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오는 7일 개막해 18일까지 계속되는 당사국총회에는 100개국 안팎의 정상들이 참여해 지구 온난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정상회의는 17~18일 양일간 열리며, 이 대통령은 이틀간 코펜하겐에 머문 뒤 오는 19일 특별기편으로 귀국한다.

이 대통령은 17일 기조연설과 18일 공식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 개도국 감축활동 등록부(NAMA Registry) 제안 등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선도적 역할을 국제사회에 설명하고 동참을 호소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달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없는 국가로는 처음으로 202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온실가스 30% 감축 계획을 발표했다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한국의 기후 변화 대응 노력을 세계에 알릴 예정이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시대, 빠르고 알찬 에너지, 자원, 환경 뉴스 메신저>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