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수소에너지 심포지엄…'연료전지차의 상용화와 인프라 구축' 방안 논의

 

▲ 수소에너지 심포지엄에서 김종원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김광균 기자] 수소경제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와 수소 핵심 인프라인 수소스테이션. 이 가운데 어떤 것이 먼저 갖춰져야 할 것인가.

이른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식의 진부한 물음이 수소경제라는 새 시대를 앞둔 시점에서 딜레마로 작용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차가 활성화되려면 연료를 충전할 수소스테이션이 충분히 확보돼야 하지만 차가 없는 상태에서 수소스테이션이 만들어지기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지난 10일 용산역 별실 회의실에서 수소에너지사업단 주최로 열린 '제7차 수소에너지 심포지엄'은 이런 딜레마를 극복하고 상호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김종원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차 모니터링 사업과 관련해 충전소가 갖춰져 있는데 관련 사업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방안과 정부 정책 등에 대해 어느 정도 답을 내줘야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수소 인프라 어디까지 왔나

 

▲ 참석자들이 발표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수소경제는 미래 청정에너지원 가운데 하나인 수소를 수송, 발전 및 난방 등의 에너지원으로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수소경제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량의 수소 소비처 즉 연료전지차와 수소 인프라, 가격 경쟁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SK에너지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수소 인프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수소스테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170여기가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10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미주 76기, 유럽 59기, 일본 24기 등이 가동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진행 중인 연료전지차 모니터링 사업 1단계에 이어 2012년까지 2단계를 마치고 보급사업에 들어가 2020년까지 수소스테이션 500기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연료전지차는 버스 4대를 포함해 모두 34대다. 정부는 2020년까지 연료전지차 5만여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제언

 

▲ 장규진 현대차 선임연구원이 '연료전지차량의 개발현황과 계획'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장규진 현대기아자동차 연료전지개발3팀 선임연구원은 연료전지차 양산화 로드맵을 제시하며 "2012년부터 연간 1000대 규모로 양산준비단계에 들어가 2015년부터는 연간 1만대 규모로 초기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연구원은 수소연료전지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수소스테이션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해외 사례를 들며 일본의 경우 2010년 이후 매년 10기를 신설, 2015년부터는 연간 60기를 확보할 계획이며 독일은 2015년까지 1000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장 연구원은 또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와 에너지 기업, 자동차 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전 세계 연료전지차는 700bar(최대 충전압력)가 대세이며 국내 연료전지차도 700bar로 양산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를 충전할 수 있는 700bar 충전소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정표 SK에너지 기술원 수석연구원은 "국내 연료전지차는 2015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단계별로 구체적인 수소 인프라 구축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수소 생산시설이 권역별 인구 밀집지역 근교에 있어 오프사이트(Off-Site, 외부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해 판매하는 방식) 형식으로 구축하는 것이 용이하다"며 "도시에 집중적으로 건설해서 인근 도시로 확산해 나가는 시스템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 이영철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수석연구원.
이영철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수석연구원은 "수소스테이션과 연료전지차의 상업화를 위한 실증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기술보완이 돼야 하며, 상용화 시기는 대략 2015년부터 2020년 사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소스테이션 운전과 운전기술 확립하는 데 노력을 해야될 것으로 파악되며 통신 충전과 비통신 충전방식에 대한 기술개발, 디스펜서에 대한 보완 기술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소충전소의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 윤승진 ㈜효성 중공업PG팀장은 "충전설비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곳에 충전소를 세워야 한다"며 "충전소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기술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윤 팀장은 "신속한 AS 및 통합관리 등 시장기능도 확보해야 한다"며 "우리가 갖고 있는 기술을 열린 마음으로 공유할 자세가 돼 있으며 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업체간 문제점도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윤승진 ㈜효성 중공업pg팀장이 '수소충전소의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주제발표가 끝난 뒤 참석자들과 발표자 사이에 연료전지차와 수소스테이션 사업의 정책 및 기술적인 문제들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자 중에서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양한 형태로 컨소시엄을 구성하자는 의견과 초기 수소스테이션 설치비용을 분담하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또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책 지원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종원 단장은 이를 종합하며 "자동차 업계가 연료전지차를 상용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이것이 현실화되려면 정유사 등 기업들이 충전소 운영을 사업아이템으로 삼고 해줘야 하며 정부와도 생각이 맞아 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단장은 이어 "정책을 움직일 수 있을 정도가 되려면 업계가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내놓아야 하는데 그게 안 되면 컨소시엄을 해도 나올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덧붙이며 업계가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