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이성수 기자] 국내 원자력 우수인력이 밖으로 새고 있다.

원자력발전소를 설계하는 한국전력기술(KOPEC)은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계획에 따라 오는 2012년까지 10~15% 가량의 인력을 감축해야 한다. 이로 인해 원전설계 기술자를 비롯한 원자력 핵심인력들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2008년 말 정부의 인력감축 계획에 따라 8000여명의 정원 중 1067명을 3~4년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는 한수원의 뜻이 아니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중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한수원의 정원을 늘려야 한다. 의원들이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강력하게 주장한 바 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에 따르면 한전KPS가 정비인력 부족으로 해외사업을 수주하지 못한 경우가 지난해까지 무려 13건이나 된다. 하지만 한전KPS는 오는 2012년까지 235명의 고급 정비인력이 퇴직할 예정인데도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계획 탓에 인력 충원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의 한 고위관계자에 의하면 최근 성사된 UAE 원전 수주로 당장 증원해야할 인력만 약 2600명에 이른다. 이는 앞서 언급한 한수원 정원의 약 33%에 달하는 숫자.

당장 눈앞에 닥친 과제만 해결하기에도 인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한 ‘원자력 르네상스’, ‘제 2의 중동 붐’을 이루기 위해선 원자력 인력의 증원이 필수적이다. 정부의 공기업 인력감축 정책을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봐야 할 때다.

최경환 지경부 장관은 이달 중순께 원전 인력 확보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원전 사업 지원대책을 마련해 대통령이 참석하는 원전 관련 보고대회를 열어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경부와 기획재정부는 최근 가스·원자력 관련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용역을 회계법인에 맡겼다고 한다. 지경부는 2000~3000명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재정부는 용역 결과를 지켜본 후 결정하자는 태도다. 아직 한발짝 뒤에 물러서 있는 듯한 모양새다.

물론 원자력 인력 증원을 위한 정부의 공기업 정책 재검토는 ‘일관성 없는 정책’ 혹은 ‘특정 공기업만 밀어준다’는 식의 지적이 뒤따를 수 있다. 하지만 이번 UAE 원전 수출로 명분이 생겼다. 수주액이 무려 400억달러(약 47조원)다. 이 정도 명분이면 원자력 인력을 활발히 증원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번 원전 수출을 계기로 전 국민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대통령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부디 정부가 이 같은 모두의 관심을 외면하지 않길 바란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