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준호 사장, 단계적 구조개혁 필요성 강조

한준호 한국전력 사장이 “전력시장 민영화와 규제완화를 위해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신중하고 단계적인 구조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사장은 지난 21일 한국자원경제학회(회장 김영대)와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방기열)이 공동주최한 국제세미나에서 이같이 강조하고 전력시장 민영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한국은 전력산업 구조 개혁 차원에서 발전ㆍ송전ㆍ배전 중 1단계로  발전부문을 우선 분리했다”며 “발전 6개사는 물론 민간발전사들도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구조가 형성됐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애초에는 배전부문도 분리할 예정이었으나 영토가 좁은 한국의 특성상 지역별로 요금을 차별화하는 데는 어려움과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력은 저장이 불가능한 재화이기 때문에 배전은 한전 산하에 두면서 지역별 경쟁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라며 “이달 말 지역별 독립사업부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사장은 또 북한의 전력공급 문제와 관련해서 “지난 95년부터 실시해 온 KEDO사업의 경우 올 1월 전면 철수한 상태”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다만 개성공단 전력공급 문제는 북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개성공단에 입주한 한국기업들에게 보내는 것”이라며 “현재 15개 시범단지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지난해 한국전력이 수요관리를 통한 에너지절감 규모는 약 500만kW,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조원에 해당하는 액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