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올 지열설비 수요 1000가구 예상…설비 저가화에 중점

[이투뉴스 이나영 기자] 올해 지열에너지 확대보급 정책의 윤곽이 드러났다.

17일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올해 지열에너지 확대보급 정책은 ▶지열 열펌프시스템 설비 가격 저가화 ▶지열발전 플랜트  개발 및 실증을 위한 심부지중 탐사 ▶설계 시공기술 개발 추진 ▶지역 지열발전소 건설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특히 지열 열펌프시스템 설비의 경우 기술개발을 통해 370만원/RT(냉동톤)까지 설비가격을 줄여 2030년에는 해외 수출 및 친환경 보급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열 시스템 설치가격을 250만원/RT로 낮추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공단은 이에 따라 올해 지열에너지 예상수요처를 1000가구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지열 설비를 설치한 301가구에 비하면 급격히 늘어난 수치다. 앞으로 보급 성행으로 수요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공단 측은 전망했다.

김대룡 공단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실장은 "지난해 5월 지열에너지 히트펌프 사용에 따른 전력요금의 누진제가 폐지되기 전까지 지열분야는 불모지로 여겨져 그린홈 설비가 완료됐는데도 성행되기는 힘들었다"고 당시 보급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했다.

또 지열에너지의 보급·성행을 위해서는 기술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김 실장은 주장했다. 기술이 불안하면 소비자가 불안해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지열설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고 그 가운데는 신재생에너지 중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며 "지열에너지의 미래는 밝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제3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기본계획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증가율이 25%로 두번째로 큰 증가율이 예상되는 등 지열에너지 분야의 성장은 매우 밝기 때문에 이를 위해 지속적이고 꾸준한 예산지원 및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제3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1차에너지 기준 원별 목표에서 해양에너지, 지열, 태양열, 풍력 등의 증가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와 민간부문을 합한 누적 총 투자비는 2030년까지 111조4000억원으로 전망되며 이 가운데 지열, RDF, 태양광, 태양열 온수 분야에 투자비가 집중돼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