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서 600여명 참석 백지화 결의대회

[이투뉴스 이상복 기자] 인천지역 조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들끓고 있다.

강화조력발전소 건설백지화를 위한 경인북부지역 어민대책위 회원 600여명은 지난 22일 강화군 옛 풍물시장에서 2차 결의대회를 열어 강화조력발전소와 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강화도에 조력발전소가 건설되면 어민들의 생계수단이 사라질 뿐 아니라 강화군 일대 항구·포구의 기능이 상실돼 관광객도 줄어들 것"이라며 "인천시와 강화군은 강화 어민과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발전소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라"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책위는 조력발전소 건설로 꽃게와 병어, 주꾸미 등을 쌓아두고 장례식을 치르는 퍼포먼스를 벌인 뒤 강화읍내 약 2.5㎞를 행진했다. 지역 어민들은 오는 2월5일에도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3차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강화조력은 중부발전과 대우건설컨소시엄이 계획하고 있는 810MW급 조력발전소로 강화도~교동도~석모도~서검도를 잇는 길이 7.8Km의 방조제와 함께 건립될 예정이다. 1조777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 전력사용량의 8.4%에 해당하는 연간 1536GWh의 전력이 생산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