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국 '아시아 선급연합회' 발족
한국선급에서 초대 사무국장 맡아

[이투뉴스 전빛이라 기자] 한국선급(회장 오공균)은 지난 1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아시아 선급 정기회의에서 주요 아시아 6개국 선급이 소속돼 있는 아시아 선급연합회(ACS: The Association of Asian Classification Societies)가 공식 발족됐다고 2일 밝혔다.

아시아 선급연합회는 한국선급을 비롯해 일본선급, 중국선급, 인도선급, 인도네시아선급, 베트남선급을 회원으로 구성됐으며 한국선급은 아시아 선급연합회의 초대 사무국장 및 준비사무국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오공균 한국선급 회장은 지난 2년 동안 아시아 해사 업계가 국제 해사계에서 비중에 걸맞은 대우를 받지 못한 현실을 개선하고 동서양의 균형을 위해 아시아 선급연합회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이를 위해 오 회장은 각종 국제회의를 주도하고 회원선급간의 의견을 조율하는 등 적극적인 국제 활동을 전개해 아시아 선급연합회를 공식 발족시킨 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 회장은 "아시아 선급연합회의 창설을 교두보로 아시아 선급들이 '아시아의 목소리'를 크게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식 발족된 아시아 선급연합회는 세계 해사 안전, 해사기술 향상 및 아시아 해사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년 정기적인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초대의장 선급에는 중국선급, 2011년 1월부터 시작되는 차기의장 선급에는 한국선급이 각각 선출됐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