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로서 이젠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태양광사업에 전력을 다해야한다. 이와 함께 태양광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대학과 연구소만으로는 산업이 활성화되는데 모멘텀이 부족하다.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한중일 태양광 세미나를 총괄지휘한 김동환 산업자원부 태양광사업단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태양광산업의 행보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단장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여러 분야에서 상용화가 어느 정도 진행된 태양광과 풍력 중 이미 풍력산업은 유럽이 확고한 위치에 서있기 때문에 태양광산업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 또한 같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중국이 우리를 맹렬히 추격하고 있으며 일본과의 기술격차가 크다는 것을 재차 확인했다”면서 “그러나 아직 세계적으로 태양광산업이 확실히 자리잡힌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기회를 살리기 위한 방법으로 이번 세미나에서 도출된 한중일 공동연구센터 설립이라는 과제를 시급히 진행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미 유럽에는 공동연구센터가 설립되어 있다”면서 “이를 벤치마킹하면서 국제 표준화 작업과 인증작업, 실증사이트 공동연구 및 공동운영 등을 통해 태양광시장을 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동연구센터가 설립된다면 중국과 일본간에 역사적인 배경으로 사이가 좋지 않은 점을 볼 때 우리나라에 설립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 태양광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차액지원제도와 관련 향후 발전차액의 단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그는 “적정이윤을 보장하는 선에서 가격이 조정되는 것은 어느 산업에서나 당연한 일이며 매년 독일은 5%씩 발전차액을 감액중이고 일본은 아예 폐지한 상태로써 감액은 세계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그는 “단 예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뜬금없이 6개월이나 1년 후에 감액한다는 지침을 내려버리면 민간부문의 혼란이 야기될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사전예고를 한다면 문제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또한 태양광사업의 경제성이 좋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에 대해 그는 먼저 “태양광사업에 대한 정부나 기업, 민간 모두의 인식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후 “가령 설치비와 운영비를 비롯하여 환경오염우려 등 수많은 난제를 안고 있는 원자력과 비교해보면 쉽게 판단될 수 있지 않은가”라고 밝혔다.

 

덧붙여 그는 “미국은 태양광발전의 단가를 가스를 많이 소모하는 최대전력량(Peakpower)일 때의 발전단가와 비교하여 경제성을 타진했다”면서 “일본의 경우에도 2010년 가정용전기와 태양광전기의 단가를 동일하게 설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태양에너지에 대한 경제성이 결코 적지않음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기술의 연구개발 핵심에 있는 태양광사업단의 수장으로서 그는 “투자가치가 높고 적절한 태양광기술을 선별하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는 등, 우리의 할 일이 많다”고 각오를 다진 후 “이번 세미나에 고맙게도 십시일반으로 기업들의 협찬이 있었는데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었으면 싶다”며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