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 환경단체 대대적 반대시위 예고

[이투뉴스 김선애 기자] 4대강 사업 예정지에 포함된 경기도 남양주 팔당 유기농 단지가 위태롭다. 정부는 토지 측량을 위해 24일부터 공권력을 투입하겠다고 최후 통첩을 한 상태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팔당 유기농 단지 일대에서 4대강 사업 공사를 실행에 옮길 계획이나 이미 여러차례 농민 반발에 부딪혀 토지 조사와 측량이 무산됐다.

팔당 유기농 단지는 정부의 4대강 개발 사업 예정지로, 테마공원이 들어서고 자전거 도로로 바뀔 예정이다. 농민들이 사업 절차를 계속해서 거부하자 정부는 공권력 투입이란 극단의 조치를 감행키로 한 것.

팔당 유기농 단지의 한 농민은 "지난해 10월에 900여명의 공권력이 투입됐는데 이번에도 그 정도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천주교 연대와 기독교 장로회 신도들은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해 유기농지에서 철야기도와 미사에 들어갔다.

공권력이 투입될 24일부터 사흘 동안 천주교, 기독교 등 종교단체를 포함해 환경운동연합과 정당 관계자 등 100여 명이 팔당에 모여 대대적인 반대 시위를 펼 예정이다.

경기도는 팔당 지역 농민들에게 대체 부지 마련과 유기농 단지 이주계획 등을 제안하며 농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팔당 지역의 한 농민은 "정부 정책이 하루 아침에 바뀌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 생존권 이전에 유기농업의 가치를 지켜왔는데 사회·경제적 손실이 크지 않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물리적 충돌을 각오하고 내일 집회에 임한다"며 결의를 다졌다.

팔당 농민들은 공사 시행계획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4대강 마스터플랜에 대한 행정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팔당은 '팔 땅'이 아니라 '살아야 할 땅'"이라며 "정부가 4대강 사업을 주먹구구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팔당 지역은 1971년 12월 팔당댐 건설 이후 국공유지로 지정·관리돼 왔다. 95년 팔당유기농운동본부가 창립되고, 서울시와 농협중앙회가 팔당상수원보호와 상수원지역 농가지원을 위해 친환경육성 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팔당은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성장해 왔다.

내년에 경기도는 팔당 지역에서 대규모 세계 유기농 대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