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김광균 기자] "국가에너지로서 LPG의 지위 확립." LPG(액화석유가스) 충전업계가 위축된 LPG 산업의 부활을 꿈꾸며 야심차게 내세운 올해 비전이다.

최근 충전업계는 총회를 열고 LPG 수요를 유지하고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이미지 제고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업계가 내세운 세부목표를 곱씹을수록 오히려 더 LPG 산업이 처한 암담한 현실이 저릿저릿하게 느껴진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화려한 정책들의 뒷켠에 놓인 그들의 모습에서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느껴지는 듯 하다. 그러나 LPG 산업이란 하나의 이름 안에 얼마나 다른 얼굴들이 존재하고 있는가.

충전업계와 재검업계는 LPG 용기 재검사주기 연장안을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여왔다. 복잡한 협의 과정을 거쳐 정부가 관련 법령의 개정안을 두번째 입법예고를 함으로써 충전업계가 일단 판정승한 모양새다.

그러나 개정안에 대해 문제점을 지속 제기해왔던 국회 지경위 소속 이학재 한나라당 의원이 정부 태도를 문제삼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소형 LPG 용기 시범사업을 둘러싸고도 업계 간 갈등의 골은 깊다. 판매업계는 최근 총회에서 이 시범사업의 전면 철회를 요구하면서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다. 여기에 박태석 전 LP가스판매협회 감사가 신임회장으로 추대되면서 대정부 투쟁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충전업계는 소형용기 직판의 수혜자로서 이 시범사업을 올해 역점사업으로 삼고 있다. 

'한 지붕 세 가족'이 아웅다웅 티격태격하는 세 가족을 한 지붕 안에 끌어안은 '이웃'의 모습을 보여줬다면 LPG 업계는 한 울타리 내에서 서로 할퀴어 생채기만 냈을 뿐이다.

파이터들이 즐비한 격투기장의 관전 포인트를 제시하려는 게 아니다. 업계 종사자들은 LPG 산업이 어느 한 쪽 업계만의 집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꼽씹어야 할 것이다.

대표적인 서민에너지로 통하는 LPG의 지위를 '국가에너지'로 격상시키겠다는 비전은 에너지원의 다변화 추세 속에서 쉽지 않아 보인다.

발전을 모색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큰 비전은 얼마든지 제시할 수 있다. 이 같은 업계의 행태가 반복되서는 비전이 아닌 뜬 구름을 잡는 격이 될 뿐이다. 구태의연한 이권 다툼이 더 이상 반복돼서는 안 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