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현지조사…긴다람쥐꼬리 등 56종 확인

 

[클릭코리아 김선애 기자]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자원연구원(원장 강관보)은 제주지역에 자라는 특산식물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수록한 '제주지역의 특산식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지난 3년 동안 제주 전역의 현지조사를 통해 특산식물 분포 현황, 식물종별 분류 및 생태적 특성, 보존과 이용방안에 대한 연구결과가 수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제주지역에만 분포하는 특산식물은 긴다람쥐꼬리 등 56종으로 확인됐다.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한국 특산식물은 구상나무 등 32종이나 제주지역 특산식물은 88종류으로 조사됐다.

또 지금까지 제주 특산식물로 알려진 바위좀고사리 등 5종류는 외국에도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돼 특산식물 목록에서 제외됐다.
 
특히 한라산 해발 1400m 이상 지역에 가장 다양한 종수의 특산식물이 집중 분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제주지역의 특산식물에 대한 국내외 유사종의 자원적인 유용성 결과를 기초로 분석한 결과 전체 특산식물 중 90.9%가 약용·식용·관상용 등 자원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자원연구원은 특산식물의 67.1%에 해당하는 59종류는 식물체 일부가 약용자원으로 이용 가능다고 분석했다.

환경자원연구원 관계자는 "특산식물은 학술적 가치가 매우 클 뿐 아니라 새로운 물질이나 신품종 개발 등의 경제적 가치도 매우 높다"면서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가 제주지역의 특산식물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자원화하는 데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