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자원정보화위원회 활용 높일 듯



글 싣는 순서

 

<에너지및자원특별회계 어떻게 소요되나>
1 에너지자원정책 지원

2 에너지안전관리
3 국내외 자원개발
4 에너지 수급안정

 

<에너지자원정책 어떻게 지원하나>
5 에너지자원정책 계속사업
6 에너지자원정책 신규사업
7 에너지자원정책 융자사업 

 

<에너지안전관리>
8 가스안전공사지원

 9  가스안전기기보급

10 가스시설물지진방지시스템
11 가스안전관리

 

<국내외 자원개발>
12 유전 개발 및 자원협력
13 광물 자원
14 지질자료
15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수급안정>
16 석유
17 가스
18 석탄

 

산업자원부가 내년도 국내외 자원개발 사업 예산 1조1631억4900만원 중 국가지질조사 및 자원탐사를 위해 기획예산처에 요구한 예산은 1.05%인 122억100만원이다. 이 예산은 지질·자원정보 제시 및 자원수급의 안정화를 위한 해외 지질조사 및 자원개발 등에 중점 투입된다.


이는 국토지질조사연구사업의 지질도표 작성이 국가자원산업에 기반이 되는 연구사업으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사업을 완료해 실용화했기 때문이다. 또 산자부 에너지·자원개발본부 직제개편에 따라 각 팀별 정책과제의 효과적인 수행에 필요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산자부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국가는 육상 및 해저의 지질조사, 자원탐사 관련 기반 연구사업은 통상 국가 주도로 수행에 오고 있다"며 "자원부국과의 정보교환, 자료의 축적,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국가 또는 메이저급 기업 주도로 관리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 국토 및 해역에 대한 자원관련 도면의 조기작성으로 기초 지질자료 시현을 앞당기고, 자원탐사 및 개발과 관련한 핵심기술의 자립화로 국가자원산업의 경쟁력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산자부는 ▲지질자료 표준화 및 유통체계 구축 5억5000만원 ▲국가지질조사 및 자원탐사 사업 116억5100만원 등 총 122억100만원을 기획예산처에 내년도 예산으로 요구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전략광물자원 확보연구사업을 통해 석탄, 철, 동, 우라늄, 희토류 등 6대 전략자원의 확보를 위한 전략수립 및 정보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체계화된 석유탐사·개발·생산자료의 통합시스템을 개발·운영함으로서 해외자원개발의 위험감소, 중복성 탈피 및 필요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자원개발 활성화를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산자부는 가스하이드레이트개발 10개년 계획의 제1단계 사업으로 2007년에는 동해안 매장지역의 시추 및 시료 분석에 대한 연구수행을 실시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 밖에도 산자부는 이러한 예산을 바탕으로 지질자료의 표준화 및 유통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 지식기반인 지질·자원 정보의 공급 및 활용을 위한 기틀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지질·자원 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로 중요한 자료의 손상방지 및 표준지침의 부재로 자료를 재생산하거나 재가공해 사용하는 등 예산의 낭비요소를 예방할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전국단위의 방대한 지질·자원 정보의 표준 정보체계 수립 및 유통을 위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광업진흥공사, 광해방지사업단으로 구성된 '지질자원정보화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