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관계 고려 중국에 PNG 공급 가능성 제기

국내기업이 주도적으로 개발한 미얀마 가스전에서 정작 자원은 국내로 들여오지 못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인터내셔널과 한국가스공사가 각각 60%와 1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미얀마 A-1, A-3 광구의 개발방식을 놓고 미얀마 정부가 파이프라인(PNG)으로 중국에 공급할 것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미얀마 군부가 미국의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과의 외교관계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PNG와 LNG 방식 중 경제성 여부를 떠나서 미얀마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PNG 개발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에 따르면 미얀마는 현재 미국으로부터 경제제재를 받고 있으며, 세계은행에서도 자금을 빌릴 수 없다. 반면 중국은 미얀마를 비롯해 캄보디아, 라오스, 필리핀 등 동남아 빈국(貧國)에 대한 원조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미얀마 군부는 주변국에 천연가스를 판매해 얻는 수익으로 재정을 조달하고 있는 반면 중국은 ‘에너지 블랙홀’이라고 불릴 정도로 에너지 자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미얀마가 중국에 천연가스를 제공하고 반대급부로 경제지원을 받는 방향으로 협상이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최근 인도의 PTI 통신은 인도가 중국보다 파이프라인이 짧아 구매협상에서 유리한 조건에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현재 미얀마 가스전은 우리나라와 중국 외에 인도, 태국 등이 구매 경쟁에 뛰어든 상태다. 만일 우리나라로 들여올 경우 LNG 방식으로 개발되고, 나머지 국가들은 PNG 방식으로 공급을 원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우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어느 나라가 최종 구매자가 될지 아직까지는 전혀 예측할 수 없다”며 “미얀마는 정치외교적 관계보다도 오히려 실익을 추구할 것”이라고 정치논리에 따른 중국 공급설을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PNG와 LNG 중에서 어느 쪽이 유리할지는 시장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대우인터내셔널은 오래전부터 미얀마와 관계를 맺고 있어 미얀마 정부와도 우호적”이라고 LNG 개발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대우인터내셔널에 따르면 구매자 선정은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들(대우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인도 ONGC, 인도 GAIL 등)과 미얀마 정부의 협의 하에 이뤄지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해외자원개발 경험이 별로 없어 신중하다 보니 사업진행 속도가 다소 느린 점이 있다”며 “그래도 앞으로 1년 내에는 구매자가 결정되고 2009년경 개발이 확실시 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