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검증조사 결과 학계 의견 엇갈려

[이투뉴스] 지난 13일 열린 경주 방폐장 안전성 검증조사단(이하 조사단)의 ‘경주 방폐장 안전성 검증조사 결과 주민설명회’ 직후 일부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김익중 경주환경연합 상임의장은 “검증단의 보고서 내용은 부지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인데, 결론부분에는 부지적합성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지난 1월 발표한 중간보고에서는 솔직하게 문제점을 인정했으면서 최종보고에서는 말을 바꾸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일부 학계에서도 조사단의 조사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박창근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사일로에 해수가 침투하면 콘크리트가 부식될 수 있다. 민물이 접촉해도 위험한데 바닷물에 닿으면 부식위험이 더 크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안전성 문제 때문에 당초 26개월로 계획했던 공사를 30개월 연장해 56개월 동안 진행한다는 것은 토목계에선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무조건 경주에 방폐장을 짓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곳에 건설하자는 것”이라며 “현재 부지의 위험성은 조사단에 의해서도 밝혀진 만큼 경주에서라도 다른 안전한 곳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사단 박은규 경북대 지질학과 교수는 “방폐장 부지 북쪽 해안 지역에 해수가 침투할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금은 ‘해수침투를 어떻게 막을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폐장 안전성 검증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는 “시민단체 등에서 문제를 제기한 교수들은 터널공학 등 검증조사와 관련된 전공자가 아닌데다 이들이 제기한 사안은 모두 공학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지금 현재 상태는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미 건설 중인 방폐장을 뒤엎을 순 없지 않은가?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 설계변경 등 보완작업을 마련한 후 건설을 시행한다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