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처분시설(이하 방폐장)의 안전성 검증조사 최종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이에 ‘방폐장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지역공동협의회(이하 협의회)’는 경주시민에게 조사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지난 13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 양북면 복지회관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방폐장 인근 지역주민들이 몰려 설명회장을 가득 채웠다. 하지만 경주시내에서 열린 오후 설명회에는 불과 20~30명 참석하는데 그쳤다.

이 같은 현상을 단순히 경주시민들의 무관심으로 떠넘기기엔 무리가 있다.

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설명회 개최를 알린 이후 설명회 당일까지 이를 경주시청 홈페이지에도 공지하지 않는 등 시민들에 대한 사전홍보가 부족했다.

또 이날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설명회가 열린 경주시청소년수련관 입구에도 설명회 장소를 알리는 안내문이나 현수막이 없었다”고 전한다.

게다가 설명회 현장에서는 시민들의 질의응답 도중 한 시의원 출마자의 강도 높은 항의에 이날 사회를 보던 김동식 경주방폐장지원사업범시민연대 사무총장이 설명회를 중단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설명회는 그대로 종료됐다.

당초 방폐장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줄 것으로 기대됐던 주민설명회가 저조한 참여와 일부 항의에 대한 사회자의 일방적인 설명회 중단으로 파행됐다.

안전성 검증조사단은 방폐장 부지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안전성을 확보하려면 설계를 변경하고 보강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민계홍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이사장도 “검증조사결과를 적극 수용해 안전성 논란을 마감하고, 더 이상의 논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폐장 건설 및 운영 등 일련과정을 철저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금은 경주시민들을 안심시켜야 한다. 방폐장 건설 사업자나 협의회는 설계뿐만 아니라 시민들에 대한 홍보정책도 변경·보강해야 한다.

지금 같은 고압적인 자세의 소극적 홍보로는 시민들의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다.

더 이상의 논쟁을 막기 위해서는 사업자와 협의회가 시민들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있는 그대로 알리는 투명하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야 한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