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통] 글. 허 관 기상청 기후변화감시센터 주무관

 

▲ 기상청 안면도 기후변화센터

 [이투뉴스/ 허관] 기후안보 최전방 소초, 고립무원 그곳선 지금 무슨 일이…

"태안반도에 있는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센터를 아시나요?" 서울시민에게 이렇게 묻는다면 열이면 열 모두 고개를 갸우뚱할 것이다. 안면도에 그런 곳이 있었나?

아마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이 태안반도 공기를 포집해 간다는 사실은 일반인은 물론 이 분야 전문가조차 잘 알지 못할 것이다. 도대체 NOAA는 왜 태안반도 공기를 가져갈까.

지난해 12월에 덴마크 코펜하겐에서는 192개국 정상급 수반이 참석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15차 당사국 총회가 열렸다. 현재 UN 가입국 수가 192개국. 세계 정상이 모두 모인 것이나 다름없었다.

회의 목적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인위적 배출 규제였다. 각국 정상들이 앞다퉈 코펜하겐으로 모인 것은 온실가스가 잉태한 기후변화란 괴물로부터 자국민과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앞서 지난해 9월 25일 미국중앙정보국(CIA)은 조용히 새로운 조직을 만들었다. '기후변화와 국가안보에 관한 센터(The Center on Climate Change and National Security)를 개설한 것이다.

세계 최강국 정보기관인 CIA조차 기후변화가 국가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른 것으로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현재 인류가 누리는 달콤한 문명은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억제는 곧 화석연료 사용 억제를 의미하며, 화석연료 대체방안을 수립하지 못한 국가는 문명의 기반이 통째로 무너질 운명다.

지난해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올해안으로 새로운 기후변화협약(온실가스감축) 타결에 실패한다면 이는 도덕적으로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2007년 작성된 IPCC 4차 종합보고서는 "2050년까지 2000년 대비 50~80% 온실가스를 감축하지 않으면 지구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IPCC는 각국의 기상학자, 해양학자 등 3000여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간기후변화협의체다. 온실가스 감축은 이제 선택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실천해야하는 과제가 됐다. 단지 감축강도가 어느 정도냐의 문제다.

그렇다면 국경을 초월해 지구대기를 떠다니는 온실가스의 신뢰성 있는 관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걸까. UN산하 세계기상기구(WMO)는 1989년부터 온실가스 등을 감시하기 위해 지구대기감시(GAW : Global Atmosphere Watch)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현재 전 세계 400여 개의 관측소에서 지구대기를 관측해 국제적 기후협상에 객관적 근거 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각종 미래 기후변화 모델 기초자료로도 요긴하게 쓰인다.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센터도 GAW의 지역급 관측소로 동아시아 지구대기감시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이다. 

온실가스 감축 협정은 안타깝게도 실패했다. 인류 최고 기관의 수장과 관련 전문가 3000여 명이 경고했듯이 어쩌면 후대는 우리 세대를 '지구의 미래를 암흑으로 이끌어, 도덕적으로 용서받지 못할 세대'라고 기록할지 모른다.

합의 도출 실패 원인은 간단하다. 개발도상국은 화석연료 기반으로 급속히 성장하는 경제를 선뜻 멈출 수 없다고 봤고, 선진국은 신재생에너지와 바이오연료 등 녹색산업의 기본 인프라가 확보돼 견해차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선진국은 강제력 있는 온실가스 감축을 주장한 반면, 중국을 필두로 한 개발도상국은 해당 국가별 사정에 따라 자발적 감축을 요구했던 것이다.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세계경제 규모 2위의 자리에 오름과 동시에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 세계 1위 국가가 된 중국으로서는 어쩌면 당연한 요구일 수 있다.

목적 없이 배회할 때 흔히 '정처 없이 바람 따라 떠돈다'라는 말을 쓴다. 하지만 이 말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편서풍지대에서 공기 덩어리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한다. 한반도에서 '바람 따라 떠돌면' 언젠가는 동해에서 허우적댈 것이다.

바람은 '정처(定處)'가 분명히 있다. 거대 중국경제 중심지인 동중국연안 경제벨트 동쪽으로 가장 인접한 지구대기감시소(GAW)가 바로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센터다. 중국의 온실가스도 바람 따라 서해를 건너 태안반도로 이동할 것이다.

인간의 유전자처럼, 소량의 공기도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 각종 온실가스들이 인위적으로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자연적 발생한 것인지, 또한 국지적 배출원인지, 장거리 이동이 있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이쯤 되면 미국 NOAA에서 왜 태안반도 공기를 포집해 가는지, 그리고 그 자료가 어떻게 쓰일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신문배달이 안 되는 곳, 식당 한번 가려면 시쳇말로 산 넘고 물 건너야 하는 곳, 사방을 둘러봐도 바다와 소나무 숲만 보이는 곳. 문명과 최대한 동떨어진 지역에 바로 센터가 있다.

국지적 오염원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고, 순수한 기후변화 요인인 지구배경대기 온실가스 관측을 위해서다.

이곳에서 13명의 전문가는 40m 철탑에서 흡입한 공기를 100만분의 1에서부터 수조분의 1의 초정밀 인자(이산화탄소, 메탄 등 36요소)를 국제적 규정(GAW)에 따라 관측, 분석하고 있다.

올 연말에도 멕시코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16차 당사국 총회가 열린다. 회의규모도 지난해 못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온실가스 배출현황은 이미 세계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당연히 전세계 관련 전문가는 물론 정책결정자들은 안면도 지구대기감시 관측 자료에 지대한 관심을 보일 것이다.

▲ 허관 주무관
감축협정이 타결된다고 해도 여전히 안면도는 세계의 이목을 끌 것이다.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의 협정이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래저래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센터는 국제 기후안보의 최전방이 된 것이다.

신은 아무것도 가르쳐주지 않고 인간 자신을 포함한 지구 생태계의 운명을 인간에 떠맡겼다. 오지에서 고독하지만 겸허한 자세로, 침묵 하는 신의 미세한 숨결 한 가닥이라도 파악해 자연과 인류 상생의 길을 찾고자 하는 곳, 이곳이 바로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센터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