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정부와 한국전력의 힘겨루기 싸움이 이르면 내달 중 일단락 될 조짐이다.

지식경제부가 지난해 말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전력산업 구조개편 연구용역에 대한 결과가 이르면 내달 공개되기 때문.

양측은 이미 1차전을 벌인 바 있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김쌍수 한전 사장은 “연료비를 생각한다면 통합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자 최경환 지경부 장관이 직접 나서 “정부와 반한 의견을 내놓지 말라”고 경고해 1차전은 지경부의 승리로 싱겁게 끝난 듯 보였다.

하지만 김 사장의 고집은 완고했다. 종종 공식적인 자리에서 '통합의지’를 비추곤 한 것. 이르면 내달 공개될 KDI 연구 용역에 ‘통합’의 힘이 실리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를 두고 갖가지 소문과 추측이 나오기도 한다. 일각에서는 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연임과 김문덕 서부발전 신임 사장의 임명에 숨은 배경이 있다고도 말한다.

한전 통합이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지만 1년 동안 추이를 지켜 볼 수 있는 인사를 배치했다는 해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은 지난해 UAE 원전 수출의 후광을 등에 업고 있고 김문덕 서부발전 사장은 한전 부사장까지 역임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는 것.

사실이 어떻든 현재 한전을 가운데 놓고 이러저러한 말들이 도는 건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결정이 품질좋고 싼 전력을 국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해부터 언론은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기사를 수없이 다뤄왔다. 한전은 그 때마다 ‘연료비 연동제’를 거론했지만 한전이 지금과 같은 적자를 감수하고 전기 요금을 인하시킬 목적으로 연료비 연동제를 도입하지는 않을 것이란 여론이 많다.

한전과 발전자회사의 통합 결정 의사는 수많은 공청회와 세미나를 거쳐 국민의 의견을 듣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전력 소비의 주체인 국민을 외면한 채 힘겨루기 싸움만 계속한다면 국민의 외면과 반발은 당연지사다.

장효정 기자 hy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