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선행시 가능, 서주석 교수 "혁신적 기술개발 선행" 주장

태양광발전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개발이 선행되지 않으면 2030년까지 대폭적인 확대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재생에너지 발전은 경제성이나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있어서 잠재력이 매우 큰 발전이나 환경문제 및 공공수용성 등의 확보에 애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원자력발전은 안전성 및 폐기물 처리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온실가스 감축 대책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현실적 대안이라는 주장이다.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개발 종료과제 성과 세미나-기후변화협약 대응 기술개발전략' 특별강연에서 서주석 에너지기후변화학회장·아주대학교 교수는 "재생에너지 발전은 경제성이나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있어서 잠재력이 매우 큰 발전"이라며 "그러나 환경문제 및 공공수용성 등의 확보에 애로점이 많다"고 말했다.

 

또 "온실가스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향후 전력부문에 대한 연료의 전환 및 차세대 원자력 발전 및 폐기물 재활용 등에 관한 기술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기후변화 대책의 강화로 향후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의 기술개발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발전부문이 총 온실가스 배출의 약 42.%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발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절실하며, 이는 재생에너지 발전 활용을 촉발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폭적인 확대를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점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는 게 서교수의 주장이다.


서교수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풍력발전은 유럽에서 가장 활성화 되고 있으며 수력발전 다음으로 전망이 밝다"며 "그러나 공공수용성, 풍속의 간헐성, 전력망에의 연계 등 제약 요소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본비용, 입지, 풍속 등에 따라 생산원가는 최대 7배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태양광 발전은 잠재력이 크나 혁신적인 기술개발이 선행되지 않으면 2030년까지 대폭적인 확대가 어려운 것으로 내다봤다.


서교수는 "태양광 모듈가격이 1960년대 말 이후 획기적으로 낮아졌으나 설치 및 송전망 연계 등 부대비용이 모듈가격과 상응한 수준"이라고 말하고 "태양광 발전이 기존 발전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듈가격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져야 하나 특별한 대책이 없어 2030년 이전까지는 이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바이오에너지 발전은 특성상 석탄발전과 유사해 기술적으로 애로가 없다"며 "석탄발전소에 약 10%까지 혼합사용이 가능하나 공해문제 등의 해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교수는 발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대안으로 "원자력발전은 안전성 및 폐기물 처리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온실가스 감축 대책에 있어서는 현실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