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시범운행 앞두고 CNG 중심 버스시장에 변화 예고
정유업계 "선진국은 디젤이 대세, 한국에선 홀대"

▲ 대우버스는 올해 말까지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4대를 1차 개발한 뒤 내년 5월까지 4대를 추가 제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총 8대가 내년부터 6개 지자체에서 시범운행된다.
[이투뉴스] 정유업계가 최근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개발·보급사업을 발표하면서 천연가스(CNG)버스 관련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당장 올해 말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개발을 완료, 내년 초부터 시범운행에 돌입할 계획으로 현 CNG연료 중심의 버스시장에 판도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한석유협회는 최근 한국기계연구원, 대우버스와 함께 내년 운행을 목표로 총 8대의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개발·보급계획을 내놨다.

클린디젤과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결합한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도입으로 대중교통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버스시장은 정부 정책지원에 힘입은 CNG 연료를 중심으로 한 CNG버스 보급이 주를 이루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전국 시내버스 2만8980대 가운데 2만2870대가 CNG버스로 교체되면서 80%의 보급률을 보였다. 서울, 대구, 울산 등 주요 지자체에서는 이미 90%를 넘어섰고 환경부는 2012년까지 전량을 CNG버스로 교체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내버스 연료는 CNG'라는 공식이 당연시되는 분위기에서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개발계획은 정부의 CNG버스 보급사업에 맞불을 놓은 격이 됐다.

일단 벤치마킹 대상부터가 CNG버스와 CNG하이브리드 버스다.

CNG버스와 비교해 연비를 40% 높이고 CO₂ 저감률은 20%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다. CNG하이브리드 버스와 비교하면 연비는 15% 이상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NG연료를 타깃으로 삼아 디젤 연료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는 셈이다.

정유업계 내에서는 CNG나 LPG(액화석유가스)에 비해 연비와 환경성이 우수한 디젤이 푸대접을 받고 있다는 불만이 극에 달해 있다.

경유를 생산하더라도 국내 수요처가 없어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수출하는 반면 많은 양을 수입에 의존하는 LPG나 CNG는 각종 지원혜택을 누리고 있어 에너지 수급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석유협회 관계자는 "국내에서 경유를 활용하지 못하고 해마다 반 이상을 수출하는데 CNG는 전량을, LPG는 65% 이상을 수입하면서 보조금이나 세제 혜택 등을 통해 이들 연료 사용을 권장하고 있어 불합리한 측면이 많다"며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시범운행으로 소비자와 정책 입안자들의 관심을 유도해 지원책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연구원 그린카개발센터장 정동수 박사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은 클린디젤이 대세인데 국내에서는 여전히 디젤차량에 환경개선부담금을 부과하고 있는 등 추세에 맞지 않는 정책을 펴고 있다"며 "우리나라와 같이 가스를 도입하는 국가는 도입비용 부담이 크고 수송도 불편해 천연가스 차량이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디젤하이브리드 버스는 내년부터 인천, 과천, 대전, 대구, 부산, 여수시 등 6개 지자체에서 운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버스시장은 환경부 정책에 따라 CNG버스 보급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시와 디젤하이브리드버스 시범운행에 나서는 지자체 간 대중교통 경쟁구도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 박사는 "지방의 지자체 입장에선 없는 살림에 인프라 구축 등 비용 부담이 큰데 정부 정책이라 CNG버스 보급사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눈치가 보인다"며 "그동안 지자체들이 정부와 서울시 정책에 무리하게 따라갔던 측면이 있는데 앞으로 디젤과 CNG의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제대로 따져본다면 이 같은 흐름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가격. 국내에선 초기시장인데다 버스에 장착될 전기모터와 리튬이온 배터리가 외산이기 때문에 대당 2억원대로 가격을 낮추는 게 최대 과제다. 제품 국산화와 양산 체제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보급이 이뤄지기까지 최소 5년은 걸린다는 게 중론이다.

가스업계는 정유업계가 디젤하이브리드 버스의 성능을 다소 부풀려 대중의 시선을 끌려는 의도로 보고 그 의미를 축소하는 분위기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관계자는 "차량이 개발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증빙자료도 없이 성능을 말하는 건 홍보를 위한 것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CNG연료에 대한 지원 등을 문제 삼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경유 유가보조금 지원은 공정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CNG에 대한 지원혜택은 환경적 측면에서 효과가 높다는 평가에 따른 것인데 이를 공정한 경쟁이 아니라고 하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정유업계의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개발 추진과 관련, 판단을 유보한 채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차량이 개발되고 클린디젤이 친환경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오면 지원을 고려해볼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 두고 봐야 알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 4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CNG 풀하이브리드 버스의 보급 타당성 연구 용역을 의뢰한 상태로 올해 말까지 결과를 도출,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보급사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