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첫 자원개발 협력 MOU…해외 프로젝트 공동 진출

[이투뉴스] 광물자원공사가 자원확보전에서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던 중국과 우라늄 확보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공사는 1일 중국 우라늄 공사(China Uranium Corporation Ltd)와 해외 우라늄 프로젝트 공동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국은 양해각서를 통해 ▶해외 우라늄 프로젝트 공동투자기회 모색 ▶정보의 공유 및 교환 ▶연구·개발분야 공동연구 수행을 위한 실무진 교류 등을 약속했다.

2006년초 설립된 중국 우라늄공사는 해외 우라늄 탐사 및 개발, 매장량 평가, 광산 시설물 건설 및 투자, 우라늄 생산 및 관리 등을 담당하는 현지 공기업이다.

북경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니제르·나미비아·홍콩 등에 7개 해외지사가 있다. 현재 니제르 테기다, 짐바브웨 가넴바 등 다수의 우라늄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김신종 광물공사 사장은 "우라늄 시장은 이미 메이저기업이 선점한 상태"라며 "이들보다 상대적으로 뒤늦게 뛰어든 한국과 중국이 경쟁하기 보다는 상호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양측이 뜻을 모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우리나라 연평균 우라늄 소요량은 4000톤 정도로 지난해에는 3964톤을 수입했다. 매년 0%를 기록하던 우라늄 자주개발률은 지난해말 광물공사의 테기다 우라늄 프로젝트 지분 인수 등으로 2009년말 1.1%로 상승했다.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