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차액 육상 풍력 1.5~1.6배 보상 전망

▲ 한경섭 지경부 풍력에너지 r&d pd가 '해상풍력 국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 하고 있다.

[이투뉴스] 국내 해상풍력 실증단지 후보로 서해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한경섭 지식경제부 풍력에너지 R&D PD는 1일 열린 '제2회 해상풍력 국제 세미나'에서 '해상풍력 활성화 방안 및 세부 계획'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시사했다.

한 PD는 "전력연구원과 함께 국내 해상풍력 실증단지 구축안을 세우고 있다"며 "풍황과 계통연계, 접근성, 단지 확장성 등을 고려해 본 결과 서해안이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해안은 다른 해안보다 수심이 얕아 발전기 설치가 용이하고 변전소가 가까이 있어 계통연계가 쉽다. 또 계통 연계가 쉬워 사업비가 비교적 적게 든다. 실증단지에는 5~6대의 발전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풍황은 좋지만 수심이 깊은 남해와 동해안의 해상풍력에 대해서는 심해에 적합한 부유식 해상풍력 시스템 적용을 위한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 해상풍력 R&D에 약 500억원이 투입되는 등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정부의 움직임은 활발하지만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한 PD는 "현재 국내에는 해상풍력에 대한 발전차액 보상 기준이 없다"며 "2012년 RPS가 도입되더라도 산업의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발전차액 제도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치비가 비싼만큼 발전차액 비용을 육상 풍력의 1.5~1.6배로 보상할 계획"이라며 "그래도 태양광 보다 전력판매단가가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상풍력 발전 단지 조성 과정의 복잡한 인허가 문제도 개선할 과제로 언급했다.

국내에서 해상풍력 발전 단지를 개발하려면 7개 정부부처에서 19개의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등 그 절차가 복잡하고 최소 3년 이상이 소요된다.

한 PD는 "정부에서도 승인 절차에 필요한 각종 제도와 법령이 정비·간소화 돼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 부분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발전기 설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큰 송전선로와 계통연계 변전소 건설 비용도 정부와 전력사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PD는 "발전 단지의 규모가 증가할 수록 계통연계 비용도 늘어나기 때문에 이를 부담하는 주체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며 "계통연계 비용이 지원되면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진입장벽이 낮아진다"고 말했다.

한 PD는 "국내 해상풍력발전 세부 로드맵은 오는 8월 말쯤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