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공사-포스코차이나, 中 영신희토사 지분 60% 확보

[이투뉴스] 우리나라가 중국에서 영구자석용 희토류를 생산하게 된다.

광물자원공사(사장 김신종)는 10일 포스코차이나(사장 정길수)와 공동으로 희토자성재료업체인 중국 포두영신희토유한공사(이하 영신희토사)의 지분을 인수했다.

한국 측은 60%(광물자원공사 29%, 포스코 31%)의 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17일 광물자원공사는 포스코차이나와 함께 영신희토 지분 60%를 5976만 위안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지난 9일 중국 포두시 당국의 비준을 취득함으로써 최종 사업승인을 따냈다.

영신희토사는 내몽고 포두시 희토개발구에 있으며 Nd금속(네오듐·희토류 일종으로 영구자석의 원재료)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최근 부가가치 높은 생산라인을 확장하다 자금난에 처해 한국이 전격 인수했다는 게 공사측 설명이다.

합작법인은 오는 11월까지 공장을 준공해 연간 Nd금속 1000톤, NdFeB(영구자석용 희토자성재료) 1000톤 및 고성능 합금제품 100톤을 생산할 예정이다. 향후 NdFeB 생산규모를 5000톤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NdFeB는 현존하는 최고의 자성소재로서 전기자동차·풍력발전용 모터 등의 영구자석용으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 사업은 중국 정부가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포두 희토개발구(경희토 생산지)에 있어 저렴하고 안정적인 원료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김신종 광물자원공사 사장은 "중국이 희토 원재료 수출을 제한하고 있어, 영구자석의 수요급증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며 "공사가 중국에서 2개의 희토 사업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 공급선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광물공사는 2003년 중국 서안에 한·중 합작으로 서안맥슨 희토류 가공법인을 설립해 매년 약 1000톤의 형광 및 연마재용 희토 산화물을 생산중이다.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