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군이 지난 6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있는 유일한 발전소를 폭격해 파괴한 것은 전쟁범죄라는 주장이 이스라엘 내부에서 나왔다.

   
이스라엘 군은 하마스 계열인 이제딘 알-카삼 여단 등 팔레스타인 3개 무장단체가 길라드 샬리트 상병을 납치공격한 것에 맞서  사흘 뒤 유럽연합(EU)의 원조로 세워진 가자지구 발전소를 폭격해 변압기 6대를 파괴했다.

   
이 공격으로 가자지구 주민 130만명은 지금까지도 극심한 전력부족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이스라엘 군은 당시 샬리트 상병의 납치에 직간접으로 관계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들이 활동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발전소를 폭격했다며 군사작전의  일환인 만큼 전쟁범죄가 아니라는 주장을 폈다.

   
그러나 이스라엘 인권단체 비트셀렘은 최근 펴낸 보고서를 통해 가자지구  발전소 폭격은 민간인 시설을 명확하게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전쟁범죄에 해당한다며 이스라엘 정부의 배상을 요구했다고 현지 언론이 29일 보도했다.

   
이 보고서는 전쟁 중의 민간인 보호 등을 규정한 제네바협약은  민간인  생존에 필수불가결한 시설을 공격하거나 파괴하는 것을 금지하면서 합법적인 공격대상을 군사적 관점에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스라엘 군의 발전소 공격으로 가자지역 주민들은 평소에 비해 절반 수준의 전력 밖에 공급받지 못하고 있으며, 전력부족으로 냉장고를 제대로 가동하지 못해 식중독 위험에 노출되는 등 큰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어 그런 효과를 내는 발전시설 파괴행위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들의 공격 활동을 억제할 것이라는  이스라엘 군의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며  폭격을 지시한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보고서는 아울러 파괴된 발전소 재건비용을 이스라엘이 부담하고, 주민들의  피해배상 요구 등을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 군은 논평할 게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