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공사 "전략비축 고려해 자체비축기지 필요"
조달청 "정부에서 비축 담당해야 중복업무 방지"

[이투뉴스] 조달청의 비축기지 일부를 임대 사용중인 광물자원공사의 이천 광산물비축기지가 또다시 임차형태로 내년 말께 군산으로 이전할 예정에 있어 향후 공사의 자체 비축기지 마련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공사에 따르면 2007년 비축기지 마련 당시, 토지구입비 및 설계비용 명목으로 정부로부터 31억원의 비축예산을 배정받았으나 2006년 '조달청의 비축부지 중 잔여 부지를 사용하라'는 감사원의 방침에 따라 사업이 취소됐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에 군산으로 이전하게 될 기지 역시 조달청의 군산 부지를 빌려 쓰게 될 것으로 보여 자체 비축기지 보유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이다.

당초 공사는 2007년부터 희유금속의 안정적 확보와 공급위기에 대비해 크롬 등 4개 광종, 모두 3346톤 규모로 비축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지난 2004년 공사법을 개정하고 광산물 비축업무를 사업범위에 포함시켜 사업수행의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 조달청과의 업무중복 문제 등으로 비축대상품목과 비축시설 관련 사항이 조정된 것에 기인한 것이다.

공사는 5월말 현재 크롬, 몰리브덴, 안티모니, 티타늄, 텅스텐, 니오븀, 희토류 등 모두 7광종을 1만여톤(7.9일분)의 규모로 비축하고 있다.

반면 조달청의 비축사업 개시는 1967년. 희유금속 비축의 경우 니켈을 위주로 1976년부터 시작했다. 조달청은 현재 니켈, 실리콘, 망간, 코발트, 바나듐, 인듐, 리튬 등 모두 9개종을 비축하고 있다. 

공사는 오는 2016년까지 국내수요량의 60일분(7만6000톤)을 비축목표량으로 두고 있다. 때문에 보다 전문적이고 공공기관이 직접 수행할수 있는 자체 비축기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공사 비축사업은 2007년 정부로부터 6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시작했다"며 "하지만 조달청 부지에 임대해 들어가 있는 상태라 공사 특유의 사업 다각화와 고유 업무수행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달청의 경우 경제비축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며 "광물자원의 안정적 수급과 비상시 수급파동에 대비한 순수비축 차원에서는 공사가 자체 비축기지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통한 광물업계 관계자는 "보다 체계적으로 희유금속의 특성에 맞는 온도, 습도, 지지기반구축 등 최적의 비축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순수 전략비축의 관점에서 보면 비축에 대한 전문기술진의 여부와 광물가격의 예측과분석이 가능한 전문성을 중요시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반면 조달청의 시선은 그리 달갑지 않다.

조달청 관계자는 "비축사업은 비철금속을 위주로 오래전부터 조달청이 비축하고 있었다"며 "조달청이 추진하고 있는 비축은 비축물자의 구성과 비축규모 등을 책정할 때 중소기업 수요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광물공사의 비축 개념과는 다를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희유금속 이외에도 구리·알루미늄 등 주요 원자재를 비축해 중소기업에게 시중보다 3~5% 저렴하게 공급하고 안정적 조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가 직접 나서 비축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중복업무를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물공사에서 현재 6개 남짓 되는 희유금속을 비축 하고 있는데 굳이 자체 비축기지를 만들 필요가 있냐"고 반문한 뒤 "내년에 신설되는 군산기지에는 광물보존을 위해 온도나 습도를 감안한 특수창고 설계에 해당하는 예산까지 집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조달청은 니켈, 코발트, 망간, 바나듐, 인듐, 리튬 등 비철금속을 포함해 모두 9개 광종을 나눠서 비축하고 있다.

한편 조달청이 추진 중인 군산 비축기지는 올해까지 설계를 마치고 내년 초 착공에 들어가 같은해 12월께 건설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 비축기지 부지 면적은 3만720㎡로 이천기지(약 5000㎡)보다 6배 이상 확장 될 것으로 알려졌다.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