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야 온실가스 저감연구 추진

[이투뉴스] 농촌진흥청은 친환경 축산을 위한 연구기반 및 기술 인프라 구축을 위해 7일 국립축산과학원 강당에서 ㈜CJ제일제당과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축산분야 온실가스 저감연구와 친환경 축산물 생산을 위한 사료 및 사양관리 프로그램, 가축 생산성 향상을 통한 축산경쟁력 제고 기술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의 가축 메탄 발생량 및 사료 영양가치 정밀 측정기법을 이용해 CJ제일제당에서 식품에 도입한 탄소발자국 시스템을 사료에도 적용하면 친환경 기술 개발을 조기에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가축 메탄발생량 측정 장치를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메탄 발생을 측정할 수 있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메탄 저감물질의 생체 효능을 효과적으로 검정할 수 있다.

또 가축사료의 영양가치 정밀 측정기법, 면역증진 물질의 동물 면역효능 측정기법 등의 친환경 축산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메탄생성균 억제 박테리오파지 개발능력과 비파괴적 방법을 통해 원료 사료별 메탄배출 지표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라승용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원장은 "이번 공동연구 협약을 통해 친환경 축산 사료 개발 등 축산연구 분야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축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학계, 산업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녹색기술 개발 및 기술보급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