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ㆍ10일 원자력통제기술원서 실무협의

시설별 통합안전조치(IS: Integrated Safeguards) 적용 방안 및 추가의정서 이행 관련 실무 협의가 진행된다.


과학기술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9일과 10일 양일간 대전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에서 IS 적용 준비를 위한 제5차 IS 실무회의와 추가의정서 이행과 관련해 제반 사항을 논의하는 제2차 추가의정서 실무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IS란 IAEA가 사찰 효과성을 높이면서 아울러 사찰량을 줄이기 위해 고안한 새로운 안전조치 방법으로 미신고 원자력 활동이 없고 원자력 통제 능력이 우수한 일본·캐나다 등 10여국에 적용하고 있다. 이 회의에서는 우리나라는 과기부 원자력통제팀, 통제기술원, 원자력연구소,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연료 관계자가 참석하며 IAEA에서는 안전조치부 운영A국 운영3과장을 포함한 8인의 관계자가 참석한다.


윤완기 원자력통제기술원 정책부장은 "IS 실무회의에서는 경수로·중수로·핵연료가공시설·연구용원자로 시설별 IS 방안과 원자력연구소 부지 IS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IAEA와 2005년부터 지금까지 4차례 실무회의를 가졌으며 2차례 현장 예행 연습을 수행해 통합안전조치 준비를 추진해 왔다"며 "내년 또는 2008년경 IAEA가 한국에 IS를 적용할 경우 이는 한국의 원자력 활동이 투명하고 자체 통제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4년 2월 발효된 한-IAEA 안전조치협정 추가의정서(AP: Additional Protocol)에 따라 정부는 IAEA로 원자력 활동 정보를 매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AP실무회의에서 정부는 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임시건물 신고 기준 등 AP 이행과 관련된 세부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