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 심각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클릭코리아]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광주지역 대형건물 6.5%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됐다고 20일 밝혔다.

연구원은 종합병원, 요양원, 대형목욕탕,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 냉각탑수와 배관에 존재하는 레지오넬라균을 검사한 결과 292건 가운데 19건(6.5%)을 확인했다.

균이 검출된 19건 가운데 11건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없는 바람직한 범위인 리터당 103미만이었으며 요관찰 범위는 리터당 105미만이 7건, 요주의 범위는 리터당 106미만이 1건으로 나타났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균이 검출된 건물에 대해 관할 보건소를 통해 살균소독과 세정 등을 권고하고 대책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 단기적으로 청소와 소독 후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되지 않았더라도 냉방기 가동이 급증하고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하절기에는 레지오넬라균이 급격하게 증식할 수 있는 만큼 청소와 소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레지오넬라증은 제3군 전염병으로 '독감형'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고 1주일 안에 회복되지만 '폐렴형'은 식욕감퇴와 고열, 구토 등 증상을 보이며 호흡부전과 쇼크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레지오넬라균은 환경에 상재하는 균으로 냉각탑 및 배관의 소독, 세정 등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하절기에도 호흡기질환이 유행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가급적 피하고, 무엇보다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레지오넬라증 뿐만 아니라 모든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