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 석탄수출국의 이유있는 '녹색 변신'

▲ 호주의 태양전지 및 모듈 생산기업 silex solar 신제품 런칭쇼 장면

[이투뉴스] 세계 최대 석탄수출국 호주가 녹색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지목하고 관련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리를 지냈던 캐빈 러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0년까지 2000년 대비 5~25%, 2050년까지 60% 감축을 목표로 하는 저탄소녹색성장 방안을 발표했다.

또 지난해 8월에는 202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재생에너지발전목표(RET) 법안이 통과돼 정부의 저탄소녹색성장 정책은 가속도가 붙은 상황이다.

김민정 코트라 아·대양주 팀장은 "광산업이 전통적으로 발달한 호주가 국가 산업 자체를 신재생에너지 쪽으로 전환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호주는 아직까지 대형 태양광발전소가 없고, 태양전지 및 모듈 생산기업도 Silex System과 Spark Solar 뿐이지만 세계 최초로 태양전지효율 25% 제품을 개발하는 등 기술에 있어서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높은 일조량도 태양광발전에 유리한 점이다.

풍력발전도 두각을 나타내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광활한 대지를 자랑하는 호주는 지난해 555MW 규모의 6개 신규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올해는 1000MW에 달하는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건설 중이다.

조명분야에서는 LED가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호주 통계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중 가정용 조명이 12%, 상업용 조명이 25%를 차지하고 있어, 정부주도하에 기존 조명등에 비해 에너지 친환경, 고효율, 유지보수비용이 적게드는 LED조명으로 시장이 급격히 이동 중이다.

특히 기존 조명등 중 백열등은 지난해 수입과 판매가 모두 금지됐다.

이밖에도 최근 호주정부가 에너지 라벨링 강화, 그린빌딩규정 제정 등 에너지관련 규정을 강화하면서 저탄소녹색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장미빛 미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배출권거래제(ETS; Emission Trading System)가 포함된 기후변화법안 (CPRS; Carbon pollution reduction scheme)을 2011년 중반에 도입한다는 계획을 중지됐다.

또 ETS 시행도 2013년까지 연기됐다. 이미 야당은 호주 상원에서 CPRS 법안의 통과를 현재까지 3번 부결한 바 있으며, 정부가 4번째 법안 통과를 시도하더라도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자유-국민당 연합은 법안 시행에 필요한 비용이 과다하다는 이유로, 녹색당은 법안 내용이 호주의 탄소 배출을 충분히 감축시키기에 미흡하다면서 법안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야당과 여당의 정치적 견해차이가 호주의 저탄소녹색성장에 장애물이 되고 있지만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김 과장은 "현재 호주는 탄소포집기술(CCS) 등을 필두로 기존 석탄자원을 활용한 산업과 태양력과 풍력 등 탄소배출이 없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동시에 개발 중이다"며 "일조량과 광활한 대지가 많은 자연 조건 상 호주의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잠재력은 굉장히 크다"고 말했다.

이준형 기자 jjoon121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