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요구 반영해 장·단기 대책 마련

[클릭코리아] 부산시가 지역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장·단기 대책을 마련해 공업용수 수질향상에 나선다.

시는 기업에 따라 다소 고품질의 공업용 수질을 요구하는 곳이 있어,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공업용수 수질 개선대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단기적 대책으로 자체 수질 가이드라인 중 탁도 관리기준을 20NTU에서 5NTU로 대폭 낮춰 공정관리를 엄격히 할 예정이다. 

또 1억 2000만원의 추가비용을 들여서 오염물질을 뭉치게 해 가라앉히는데 사용하는 정수약품(응집제)도 고효율 약품으로 변경해 처리수질을 30% 가량 향상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송수관로 세척을 확대해 관로 내 퇴적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공단 수요처에 대한 수질검사를 매월 20개소 이상 실시해 공급수질을 점검키로 했다.

공업용수 수질개선에 대한 홍보 및 건의사항 청취 등의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자체 연구팀의 연구결과에서 공무원 우수제안으로 채택된 침전지내 플록형성지 구조개선 방안을 내년부터 시설개선에 적용함으로써 수질을 30~40% 개선할 방침이다. 

또한 먹는 물 수돗물 공정에 사용되는 ‘약품투입 감시장치’를 7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공업용 정수장에도 설치해 처리공정에 대한 감시기능을 강화한다. 

이 외에도 내부전문가로 진단팀을 구성해 공업용 정수시설을 재점검하는 등 장기적으로 보다 양질의 공업용수를 생산·공급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검토키로 했다.

현재 부산시는 강서구 대저동 공업용 정수장에서 하루 7~9만톤의 공업용수를 생산해 신평·녹산 등 각 공단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마다 공급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공업용수의 경우 각 업체별로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에 따라 공정 세척수, 냉각수 등 용도별로 다양한 수질에 대한 요구가 있으나 법으로 정해진 기준이 없어 자체 가이드라인으로 공급하고 있다.

생활용수인 수돗물의 경우 약품침전, 여과 및 고도정수처리공정인 오존과 활성탄 등의 여러 공정을 거쳐 생산되고 있는 반면, 공업용수는 대부분 세척·냉각수로 사용되고 있어 양질의 수질이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공업용수 : 150원/톤, 생활용수 : 635.7원/톤)으로 제공하기 위해 약품투입, 혼화응집, 침전공정만을 거친 후 공급하고 있어 수질 부분에서 다소 불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이번 공업용수 수질 개선대책이 실행됨에 따라 공업용수의 수질이 크게 개선돼 보다 고품질의 용수가 필요한 업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보급으로 시민의 건강유지는 물론, 지역 기업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기업하기 좋은 부산을 만드는 데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