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경제 부정적 효과 최소화 만전”

정부는 9일 북한의 핵실험 발표가 경제 전반에 미칠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명숙(韓明淑)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수시로 운영하고, 국제금융, 국내금융, 수출, 원자재 확보, 생필품 가격 안정 등 5개 부문의 분야별 비상대책팀을 즉각 구성, 가동에 들어갔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 중앙청사에서 한 총리 주재로 북한의 핵실험 발표에 따른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석환(金錫煥) 총리 공보수석이 밝혔다.

김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5개 분야별로 구성되는 비상대책팀은 핵실험과 관련한 긴장이 완화되는 시점까지 일 단위로 경제상황을 점검해 나갈 것”이라며 “비상대책팀의 총괄 대책팀장은 재경부 차관보가 맡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총괄대책팀 산하의 국제금융시장대책팀장은 재경부 국제업무정책관, 국내금융시장대책팀장은 금감위 상임위원, 수출시장대책팀장은 산자부 무역정책본부장, 원자재확보대책팀장은 산자부 에너지자원본부장, 생필품가격 안정대책팀장은 재경부 차관보가 맡게 된다고 김수석은 설명했다.

 

정부는 또 필요할 경우 항공물류대책팀도 추가로 구성해 운영하고, 신용평가사와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대응상황을 제대로 알려 해외에서의 시장 불안감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정부는 이 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 발표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과 원유 등 원자재 확보현황을 중심으로 상황을 점검했고, 산자부는 원유의 경우, 총 126일분(1억7000만배럴)이 비축되어 있어 비상사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보고했다.

한총리는 회의에서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발표가 경제 전반에 미칠 부정적 효과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금융시장과 원유, 원자재 확보를 중심으로 상황을 면밀히 점검,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총리는 “앞으로 상황 점검 추이에 따라 경제적 파급 효과가 커질 수 있어 분야별 비상대책팀을 구성, 운영키로 한 것”이라며 “핵실험 관련 긴장이 완화되는 시점까지 각 비상대책팀을 통해 일 단위로 경제상황을 점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총리는 “정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오늘의 이 상황을 치밀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평상시와 다름 없이 경제활동을 해 주실 것을 말씀드린다”고 당부했다.

 

한총리는 이날 오후 예정됐던 총리실 확대간부회의를 취소하고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긴급 소집했으며, 이날 저녁 예정됐던 한ㆍ중동이슬람 문화예술대전 개막 리셉션 참석 일정도 취소했다.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에는 권오규(權五奎) 경제부총리와 정세균(丁世均) 산자, 장병완(張秉浣) 기획예산처 장관, 윤증현(尹增鉉) 금감위원장, 이성태(李成太) 한국은행 총재, 김영주(金榮柱) 국무조정실장, 진병화(陳炳化) 국제금융센터 소장, 윤대희(尹大熙) 청와대 경제정책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