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태양광 사업 진출 발판 마련

[이투뉴스]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은 지난 3일 상해에서 미국 나스닥에 상장돼 있는 중국 태양광 업체 솔라펀파워홀딩스의 지분 49.9%를 4300억원 규모에 인수했다.

홍기준 한화케미칼 대표는 이날 오후 상해 하얏트 호텔에서 피터시에 솔라펀파워홀딩스 CEO와 계약 체결식을 갖고 솔라펀파워홀딩스의 최대주주가 됐다.

한화그룹은 이번 M&A를 통해 태양광 사업 진출에 대한 발판을 마련해 신성장 동력 확보와 글로벌 경영을 가속화하는 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연 회장은 올해 초 다보스 포럼 참석 이후 유럽의 태양광 업체를 방문하면서 "미래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자동차부품소재 사업 등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태양광 사업에 대한 의지를 여러 번 밝힌 바 있다.

솔라펀파워홀딩스는 2004년 설립되어 2006년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로 주력 사업 영역은 태양광셀 및 모듈 제조업이지만 잉곳에서부터 웨이퍼, 셀, 모듈에 이르기까지 태양광 전체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이 업체의 연간 생산 능력은 셀 500MW, 모듈 900MW로 전세계 태양광 모듈 생산 업체 중 4위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조 설비는 중국 상해 인근 치동 산업지구에 있다.

또 중국의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원가 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 제품을 독일을 포함한 유럽과 북미 지역으로 수출하는 등 글로벌 영업망을 보유한 회사다.

한화케미칼은 지난해 울산공장 30MW 셀 제조로 태양광 사업을 시작했다.

최근에는 홍기준 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솔라사업단을 별도 운영하고 지난 달 26일부터는 채용공고를 통해 태양광사업의 R&D 및 영업 인력확충에 나서는 등 태양광 사업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이번 M&A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태양광 사업에 본격적인 진출을 하게 됐다"며 "글로벌 4위의 모듈 제조 업체인 솔라펀파워홀딩스를 그룹 차원의 태양광 사업의 거점으로 삼아 향후 전세계 태양광 발전사업 및 해외 태양광 프로젝트 개발에도 본격적으로 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