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유형기관 중 10위 랭크 … 리더십은 '호평'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에 의거 실시된 '2005년 정부산하기관 경영실적평가'는 19개 부처 산하 87개 기관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 기관은 고유 업무에 따라 석유품질관리원과 같은 검사ㆍ검증 기관, 전력거래소 등의 금융ㆍ수익 기관,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現.광해방지사업단)이 포함된 산업진흥기관 등으로 나뉘었으며 원자력문화재단은 소비자보호원과 함께 문화ㆍ국민생활 기관으로 분류됐다.

 

문화ㆍ국민생활 기관은 공익추구 성격이 강한 14개 기관들로 구성됐다. 원자력문화재단을 비롯해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영상자료원 등이 포함됐다.

 

원자력문화재단은 이번 평가에서 66.41점(100점 환산점수)을 획득, 14개 기관 중 10위를 차지했다. 7위를 기록한 2004년 평가보다 3순위나 밀려난 결과다.

 

평가점수로 보자면 1위를 차지한 한국정보문화진흥원과 15점 이상 점수차가 벌어졌으며, 비슷한 업무속성의 과학문화재단이 73.49으로 3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된다.

 

◆ 리더십ㆍ구성원 혁신역량ㆍ고객만족도 ‘우수’

 

평가단이 제시한 평기지표별 득점현황에 따르면 원자력문화재단은 최고경영진의 리더십과 성과, 혁신제도와 구성원의 혁신역량, 고객만족도, 설립목적과 사업과의 연계성 부문에서 B등급(우수/전체의 20% 분포)을 얻어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혁신성과의 개선도, 문화진흥사업, 조직 인사관리의 합리화 부문에서는 C등급(보통)의 저조한 실적을 냈다. 특히 경영정보관리의 합리화 부문은 '미흡'에 해당하는 D등급을 받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 경영진의 리더십에 대해 평가단은 비교적 후한 점수를 매겼다. 이는 2003년부터 지난달까지 이사장으로 재직한 박금옥 전 이사장에 대한 평가이기도 하다.

 

김병초 한국외국어대학교수를 대 교수를 비롯한 종합경영평가팀은 "전 직원이 참석하는..... "전 직원이 참석하는 정례회의나 혁신경진대회를 통해 강력한 혁신 의지를 표명하고 직급별, 부서별 오․만찬 간담회를 정례화 하는 등 기관장의 혁신 활동이 왕성했다”고 평가했다.

 

기관장이 직원과의 대화채널을 다양화하면서 혁신 필요성에 공감대를 확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점이 리더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냈다는 평이다.

 

경영혁신의 효율화를 위해 혁신 전담인력을 적절히 배치한 점도 평가단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평가단은 '혁신 제도와 구성원 혁신역량' 부문에 대해 "조직과 인력을 적정하게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며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의 제안사례방 개설, 원자력정보관리시스템, 혁신역량 강화프로그램 등을 우수사례로 꼽았다.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하는 '고객만족도' 부문에서 김소영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접속이 용이한 홈페이지를 통해 재단이 긍정적 평가를 얻어냈다"고 전했다.

특히 김교수는 "재단이 접속이 용이한 홈페이지를 통해 활발한 토론을 전개함으로써 고객의 참여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했다고 판단했다.

 

특히 홈페이지에 담당자의 연락처를 게시하고 고객민원이 접수될 경우 민원인에게 SMS(휴대폰 문자서비스)로 통보한 뒤 이를 해당 업무담당자에게 이관토록 한 점은 민원에 대한 신속한 대응노력으로 인정받아 고객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 혁신 정착ㆍ인사 합리화(직제)ㆍ반복된 사업 '적신호'  

 

반면 혁신성과가 실제적 개선효과로 나타내는 정도를 평가한 ‘혁신성과의 개선도’ 부문은 평점기준 ‘보통’에 해당하는 C등급을 받았다.

 

이에 대해 평가단은 재단이 부서장과의 업무성과계약을 통해 부서별 평가를 내리고 있지만 구체적 평가기준이 모호하고 팀별로 팀장이 행사할 수 있는 인사권과 재정권이 낮다고 분석했다. 평가단은 보고서에서 “임원급의 결재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권한의 위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화진흥사업’ 역시 혁신성과 개선 부문과 함께 미흡한 점으로 지적됐다 .

원자력문화재단이 주요사업으로 펼치고 있는 원자력홍보 모니터링, 홈페이지 방문자 만족도 조사 등이 문화진흥에 어떻게 연계되어 도움을 주고 있는지 불분명하므로 이에 대해 체계적인 검토가 요구된다고 지적이다.

 

또한 재단이 원자력 관련 정보의 허브 역할을 지향하고 있는 방향 설정 자체는 맞지만 이를 위해 어떤 사업들이 구체적으로 추진되어야 할지 불확실하다 점과 과연 재단이 원자력 정보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단은 의문을 남겼다.

 

‘조직ㆍ인사관리의 합리화 부문’도 평가단의 예봉을 피하지 못했다.

 

평가단은 직무분석을 실시하고도 성과관리체계 구축에 활용한 실적이 없다는 점을 들어 “직무분석이 과학적ㆍ체계적으로 수행되지 않았다”고 추궁했다. 보고서를 통해 평가단은 “조직의 규모에 비해 지원인력의 비중이 다소 높아 향후 사업 중심으로 인력을 재배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실장-부장-차장-과장-대리-직원으로 구성된 현 직제도 지적대상이 됐다. 특히 팀장이 행사할 수 있는 인사권과 재정권이 낮고 임원급의 결재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점은 향후 권한 위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평가단은 보고서에서 “결재단계는 5단계에서 4단계로 줄었지만 조직규모에 비해 현 수준도 단계가 다소 많은 편” 이라며 “임원의 결재비중이 60% 정도에 달해 하위직급으로 권한의 위임이 안되었다는 증거”라고 꼬집었다.

 

원자력문화재단이 가장 혹평을 받은 부문은 D등급을 받은 ‘경영정보관리의 합리화’ 부문이다. 한마디로 과거 사업에 대한 정보관리가 미흡해 일부 사업이 반복되거나 차별성을 꾀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평가단은 재단이 2005년 주요 추진실적으로 제시한 원자력 정보수요 충족을 위한 온라인 홍보 강화, 원자력 이해계층 저변확대를 위한 이벤트 개최 등 대부분 사업이 2004년에 실시했던 사업과 유사하거나 추가적인 개선노력이 미흡하다고 적시했다.

 

◆ 혁신기획실 "열심히 했지만 보고서 미흡"

 

한편 원자력문화재단은 평가단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 "아쉽다"고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재단 혁신기획실의 한 관계자는 "전 직원들이 노력을 기울였으나 실적 보고서에 충분히 담지 못한 것 같다" 며 "열심히 한 부분들을 제대로 피력하지 못해 아쉽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적된 사항들은 경영개선 차원에서 개선해 나가고 있다" 며 "임원급의 결재비중이 높다는 지적은 업무위임전결 규정에 의거 '부서장 책임제'로 대폭 하향조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단은 또 효율적인 경영정보 합리화를 위해 올해말까지 경영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