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핵실험 여파…긴급현안질문 3일간 실시키로

북한의 핵실험 여파로 당초 11일부터 열릴 예정이던 국감이 13일로 연기됐다.

5당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한나라당의 제의로 국회귀빈식당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와함께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하루 실시할 예정이었던 북핵 관련 긴급현안질문을 12일까지 3일간 실시키로 합의했다.


열린우리당 노웅래 공보부대표와 한나라당 주호영 공보부대표는 "열린우리당 김한길, 한나라당 김형오, 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단대표, 국민중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외교.안보.경제부처 등이 북핵파문 대책마련 등으로 인해 피감준비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고, 국감 개시시기를 13일로 연기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감 연기와 관련해서 한나라당은 북한의 핵실험 직후 국감을 최대한 1주일 뒤로 미루자고 주장한 반면, 열린우리당과 민노당은 일단 예정대로 11일부터 국정감사를 실시하자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또 민주당도 최소 사흘 정도 국감 개시 시기를 늦출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으나 이날 긴급회의를 갖고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1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던 국정감사 일정은 오는 13일부터 11월1일까지로 재조정됐다.

 

이에앞서 국회는 이날 국감을 하루 앞두고 각 상임위별로 긴급 수석의원단 회의를 소집하는 등 국감일정을 놓고 숙의를 벌이기도 했다.

국감일정이 연기되는 것으로 확정되자 관련 사무처 직원들은 곧바로 향후 일정준비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