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묶여 난항
"건설비 25% 환경설비에 투자 오염방지 최선"

[이투뉴스] 영흥화력 7, 8호기 건설이 수도권 대기오염 물질 총량관리제로 건설허가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남동발전은 2008년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영흥화력 5, 6호기에 대한 승인을 받은 점, 수도권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도를 초과할 가능성 등으로 발전소 건설 후보에만 올랐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발전소 건설을 승인받을 목적으로 영흥화력 7, 8호기 건설의향서를 제출했다.

수도권 발전소 건설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수도권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도는 2007년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먼지 등의 오염 물질에 대한 배출치를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사업장에 연도별 배출허용총량을 할당하고 할당량 이내로만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지방에 분포한 다른 발전소와 달리 영흥도에 들어선 영흥화력은 수도권 대기오염 총량제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관리를 받고 있다.

영흥화력은 현재 가동중인 1~4호기에 대한 대기오염 배출허용총량만을 할당받은 상태다. 영흥화력 1~4호기의 배출허용총량은 황산화물 연간 6000톤, 질소산화물은 4300톤 이내다.

박태영 남동발전 건설처 차장은 “현재는 가동중인 1~4호기에 해당하는 배출량을 할당받았다"며 “오는 2014년께 영흥화력 5, 6호기가 완공될 예정이지만 할당량을 늘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현재 대기오염 배출량은 가동중인 발전소에만 부여하고 마지막 가동하는 발전소를 기준으로 향후 5년까지의 배출량을 산정한다. 영흥화력의 경우 영흥화력 3, 4호기를 기준으로 2012년까지 배출 할당치가 부여받았고 추후 재심사하더라도 영흥화력 5, 6호기가 2014년께야 가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할당치를 높일 수 없다는 것.
 
더욱이 현재의 기술에서 더이상의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박 차장은 “현재 영흥화력은 발전소 건설의 25%에 해당하는 비용을 환경 설비에 투자할 만큼 환경 문제에 신경쓰고 있고 더 이상 대기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남동발전에 따르면 영흥화력은 현재 세계 최고의 고효율 설비를 갖추고 있어 황산화물은 97%, 질소산화물은 90%, 먼지는 99.9%를 제어하고 있다.

박 차장은 “대부분의 오염물질을 90% 이상 제어하고 있고 대용량 발전소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은 아직 개발 전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더 이상의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영흥화력 7, 8호기는 건설되더라도 2015년 이후이기 때문에 대기오염 물질을 줄일 수 있는 기술력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동발전이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어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도 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나선 것은 영흥화력 7, 8호기에 대한 부지와 기술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한 발전사 관계자는 “발전소는 냉각수 때문에 해안지역에 건설하는데 현재는 대부분의 해안지역에 발전소가 건설됐거나 계획이 잡혀있다"며 “대부분 발전사들이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기술력과 예산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부지만 확보하면 건설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부는 인천시의 대기환경총량을 전체적으로 늘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수도권 대기환경청 관계자는 “영흥화력뿐만 아니라 인천시의 전 사업장에 대해 인천시 배출허용총량을 늘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총량을 늘리면 각 사업장에게 할당되는 배출 허용치가 조금씩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장효정 기자 hy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