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자원연구원 신선명 박사 연구팀

[이투뉴스] 휴대전화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폐리튬이온전지에서 석유화학 촉매를 제조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신선명 박사 연구팀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환경융합신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폐리튬이온전지 및 폐코발트·망간·브롬촉매(CMB촉매)로부터 고가의 희유금속인 코발트와 망간을 회수, CMB촉매를 제조하는 기술을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

신 박사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습식제련공정 가운데 용매추출 기술을 이용해 탄소와 망간을 분리할 필요없이 동시에 회수한 뒤 CMB촉매를 제조할 수 있는 새로운 공정을 마련했다.

이 기술은 희유금속인 리튬과 니켈도 선택적으로 회수, 폐수 저감공정을 통해 산업 현장에 금속나노촉매나 나노원료물질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

리튬이온전지의 구성물질인 코발트, 망간, 리튬, 니켈 등은 휴대전화, 노트북, 캠코더,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전지, 촉매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석유화학촉매인 CMB촉매는 페트(PET)나 폴리에스테르 원료인 테레프탈산(TPA)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며, 국내 시장 규모는 약 2000억원으로 추정된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